협력업체의 납품단가를 낮추려는 가격경쟁 위주의 구매정책이 장기적으로는 제조원가를 상승시킨다는 주장이 나왔다.

16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사장 : 정병철)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 김기문)가 공동으로 개최한 ‘제5회 대·중소기업 상생경영학교’에서 허대식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가격경쟁 중심의 구매정책이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제조원가의 장기적 상승, 지속적 개선의욕의 결여, 상호 신뢰 저해 등의 폐단을 발생시킬 여지가 있으므로 상생지향적 구매정책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급업체 가격경쟁 중심의 구매정책, 장기적인 제조원가 상승 초래

허대식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단기적으로는 5%의 재료비 감소시 순이익 28.7%가 증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구매정책이 공급업체 가격경쟁에 집중되고 있다”면서, “여러 가지 조사결과나 사례를 볼 때 장기적으로는 제조원가를 높이는 등의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허 교수는 미국의 전문조사기관인 플래닝 퍼스팩디브(Planning Perspectives, Inc.*)가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이러한 모습이 명확히 드러난다고 언급했다. 조사 결과, 장기적으로 포드나 GM의 제조원가가 도요타나 혼다보다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허 교수는 이에 대해 해당 기업들의 대(對)협력업체 정책이 상이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즉, 도요타와 혼다는 상생지향적 구매정책을 통해 협력사의 자발적인 품질개선과 기술력 강화를 유도해 장기적으로 제조원가를 절감한 반면, GM과 포드는 가격경쟁 중심의 구매정책을 고수해 협력사들이 원가경쟁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었고 장기적인 제조원가의 상승을 초래했다는 설명이다.

두산인프라코어, CP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글로벌 공정성 강화 기대

이날 상생협력 사례로는 두산인프라코어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인 기업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이 소개되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협력업체에게 컨설팅, CP교육 등을 지원하며, 협력업체 평가 시 가점 부여, 상생보증 프로그램 대출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며 자사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 기업자율준수 프로그램 : 기업들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운용하는 준법시스템. 협력업체가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자율준수 풍토를 정착하여, 1·2차 협력사간 공정한 거래를 통한 부품수급의 안정 등을 유도하는 제도

양희석 두산인프라코어 상생협력팀장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협력업체가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할 때 해외 선진 업체들에게 글로벌 스탠다드 준수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하도급 거래 위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마찰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공정위, 하도급계약 추정제도, 부당한 기술거래자료 요구행위 금지 추진키로

장덕진 공정거래위원회 과장은 올해 하반기 중점을 두고 있는 정책은 기업자율에 의한 공정거래 관행 정착, 구조적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 중소하도급업자 피해의 신속구제 등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공정위는 하도급 공정거래 협약체결 확대, 하도급계약 추정제도 도입 및 부당한 기술자료 요구행위 금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9월에서 10월 사이에는 불공정하도급거래 행위를 신속히 처리하는 ‘불공정하도급 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서정대 중소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동종기업간 협력, 이업종간 협력, 대기업과의 협력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기업간 협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재준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우리 경제가 한층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강소기업을 육성해 선진국들에 비해 세계시장에서 핵심역량을 갖춘 중소기업을 더 많이 길러야 한다”며, “협력센터가 상생협력연구회와 함께 독일의 히든챔피언, 일본의 교토식 기업과 같은 한국형 강소(强小)기업 모델을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