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중앙당을 전국위원회 체제로 바꾸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없애는 정당구조 개편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2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당구조 개편 기본 방향을 밝혔다.

이 비대위원은 "중앙당은 폐지가 아니라 전국위원회 체제로 바꾸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없애는 것"이라면서 "국회의원은 원내대표 중심으로 가고, 전국위 체제의 중앙당은 당원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비대위원은 정당구조 개편 이유에 대해 "당 대표를 뽑기 위해 무한경쟁을 하고, 하향식 공천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데 정치쇄신분과 교수와 쇄신파 의원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세미나와 공청회 등을 통해 정당구조 개편을 위한 공론화 작업을 해 나가기로 했다.

'4·11 총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이 비대위원은 "모레 비대위 회의 때 논의하겠지만, 인선이 발표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원의 공심위 참여 문제에 대해선 "당규를 보면 해석에 따라서는 비대위원이 공심위원이 될 수 있다. 해석하기 나름"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또 "야권에서 지나치게 정치공학적인 공천을 하는 것 같다"면서 "과거 다른 지역에 있던 분들이 종로나 동작을 등에 출마하려고 하는데 마치 선거를 '워게임'으로 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은 지역구에 있는 현역의원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전국 뜀뛰기'를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