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가 26일 제과·커피 사업 철수 결정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중소기업계를 대표하는 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내고 "사회적 책임 실천의 좋은 사례"라며 반겼다.

중앙회는 논평에서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를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며 "삼성계열사의 제과제빵시장 철수는 지난해 중소 MRO(소모성자재 구매대행업체) 시장 침해 논란이 있었던 아이마켓코리아(IMK) 매각과 함께 동반성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이와 함께 아워홈이 순대와 청국장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한 데에도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중앙회 측은 "그동안 일부 대기업이 빵집을 비롯해 떡볶이, 순대 등 서민형 업종에 무분별하게 진출하면서 소상공인들이 삶의 터전을 위협받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는 양극화를 부추겨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앙회는 "지난해 동반위에서 합의를 거쳐 장류와 두부 등 여러 식료품 분야를 중소기업에 적합한 업종이라고 지정했다"며 "대기업은 사업철수 및 확장자제 등 품목별 합의사항을 신속히 이행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삼성 계열인 호텔신라의 이번 결정은 다른 대기업에도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대기업들이 앞장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