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 유일한 조선분야 중견인력 제공처 위상

군산대학교와 조선해양기업과 산학협력 체결식     
군산대학교(총장 채정룡)는 31일 11시 군산대학교 황룡문화관 2층 중 회의실에서 8개의 조선해양 전문 인력 양성사업 참여기업과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조선해양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도 전략산업 특성화과정을 개발, 기업수요에 맞는 전문산업인력을 양성하여 기업과 대학 간의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한 전라북도의 전략산업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현대중공업(대표 이재성), JY중공업(대표 박인수), 삼원중공업(대표 한창범), 윙쉽중공업(대표 강창구), 대륜중공업(대표 이정호), 티케이티(대표 김진극), KB 중공업(대표 오기봉), 번영중공업(대표 김광중) 등 8개 도내 기업이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다.

전략산업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은 대학교에서 1개 이상의 기업 및 연구기관과 교육과정 졸업생(이수자)이 채용협약을 체결하고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요구하는 교육내용에 따라 특성화 교육과정을 개설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학과장 염덕준 교수)에서는 2012학년도 3학년 진급자를 대상으로 2년 동안 기업맞춤형 현장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전략산업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은 현재까지의 인재양성사업과는 다르게 계약학과 형식으로 운영되며, 운영방식은 취업 확정형과 취업 우선형으로 구분된다. 

협약 결과 교육에 참여하는 18명의 조선공학과 학생 중 11명은 취업 확정형으로, 7명은 취업 조건형으로 편성되어 졸업 후 취업혜택을 받게 되는데, 취업확정형의 경우 2년간 등록금 납부금액 100%가 장학금으로 지급되고 취업조건형의 경우 2년간 등록금 납부금액 80%를 장학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조선공학 분야에서 전북에 유일하게 설치된 특성화학과인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는 이번 협약으로 군산지역에서 건조되는 벌크선, 유조선, 위그선, 요트 등의 조선산업분야 단일 중견인력 제공처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구축하게 되었다.

군산=이영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