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도덕성 기준 허물어지면 국민 용납 않을 것"

   
▲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총리 후보자가 가장 많은 문제를 드러냈다며 총체적으로 완전 실패한 인사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 '9.3 개각'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가 마무리 된 가운데, 민주당이 공직 후보자들의 도덕성을 문제삼아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인준 과정에서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인사는 총체적으로 완전히 실패한 인사"라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도덕성 기준이 허물어지고 과거로 후퇴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대표는 특히 청문회 과정에서 아들의 국적 변경 및 기업체 회장으로부터의 금품수수 사실이 밝혀진 정 후보자에 대해 "셀 수 없을 정도로 흠결이 많은 후보자를 어떻게 내놓을 수 있었는가. 이 정권의 수준이 그런 정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당에서 충분한 검토를 통해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많은 국민들은 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과정에서 모든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길 기대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며 "공직자 윤리법 위반, 논문 이중게재, 국가공무원법 상 뇌물죄, 종합소득세 누락, 아들 국적 문제 등 종합선물세트라고 말할 정도로 수많은 의혹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내세운 중도실용이 범법자라도 총리나 장관으로 임명하는 데 제한이 되지 않는 취지라면 당장 폐기돼야 한다"며 "준법과 법치를 외치려면 범법 전력 투성이인 총리와 장관의 지명을 철회하고 다시는 실정법을 위반한 사람을 총리나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또한 박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을 겨냥, "지난 정권에서는 위장전입한 후보자를 무기징역자로 과장해서 몰면서 낙마시켜 놓고, 이제와서는 원칙과 기준도 없이 청문회를 통과시키려 한다"며 "이는 한나라당이 국회 청문회를 방탄청문회로 전락시키면서 국회의 직무를 외면하고 국민을 모독하는 정치 쇼"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도 "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이 대한민국 국회의원인지 한나라당을 위해 봉사하는 파견관들인지 의문을 갖게 됐다"며 "국회의원은 여야를 떠나 의원으로서 지켜야 할 정도를 지켜야 하는데, 방어에 급급하고 호도하기에 급급한 모습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