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이 50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남 남해.하동과 전남 담양.곡성.구례 지역 주민들이 17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여야의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반대하며 삭발 시위를 벌이려다 국회 경위들에게 제지당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영호남 각 2석 통합', '영남 2석ㆍ호남 1석 통합' 등 여야의 협상안은 모두 농어촌 선거구를 통합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며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따라 전국 선거구를 이리저리 갖다 붙이는 누더기 협상안을 내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어제 브리핑에서, 민주통합당이 선거구 획정 문제와 관련 세 번의 잠정 합의를 파기했다며, 민주당이 선거를 정상적으로 치를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선거구 획정보다는 모바일 경선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간사인 박기춘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여러 차례 양보해 왔지만 새누리당이 응하지 않고 있다며, 합의를 깬 쪽은 새누리당이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모바일 경선과 선거구 획정 문제를 결부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여야는 그동안 협상을 통해 경기 파주와 강원 원주를 분구하고 세종시를 독립 선거구로 하는 방안에는 합의했다.

그러나 영남과 호남의 지역구를 각 2곳씩 줄이고 비례대표를 한 석 늘리자는 새누리당의 주장과, 영남 2곳과 호남 1곳을 줄이자는 통합민주당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최종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