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교착상태에 빠진 4ㆍ11 총선 선거구획정 논의의 해법을 찾기 위해 서울 지역구에서 1석을 줄이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아무런 원칙도 기준도 없는 제안"이라며 "새누리당의 전형적인 꼼수"라고 일축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오늘 아침 선거구 획정을 위한 여야 협상에서 영ㆍ호남 지역구를 각각 1석씩 줄이고, 서울에서도 1석을 줄이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경기 파주, 강원 원주, 세종시에서 1석씩 총 3석을 늘리기로 의견을 모았으나 3석을 줄이는 방안을 놓고 새누리당은 영ㆍ호남 각각 1석과 비례대표 1석을 줄이는 것을, 민주당은 영남 2곳과 호남 1곳을 줄이는 방안을 주장해왔다.

주 의원의 제의는 영ㆍ호남에서 2석이 줄어드는 것은 기존과 같지만 비례대표 대신 서울의 의석을 1석 줄인다는 점에서 비례대표 의석수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그는 통합 대상으로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대로 서울 노원구나 성동구에서 줄일 것을 제안한다"며 "인구가 가장 적은 곳이 노원구인 만큼 노원구를 줄이고, 성동구도 고려 대상에 포함하자"고 말했다.

노원구는 현재 갑ㆍ을ㆍ병 3개 지역구로 나뉘어 있는데 전체 인구가 60만5천404명에 불과해 3개 지역구 분구 하한선인 62만812명에 미달한다.

또 갑ㆍ을로 나뉘어 있는 성동구의 인구도 30만2천454명이어서 2개 지역구 분구 하한선인 31만406명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간사인 박기춘 의원은 "원칙대로 선거구별 인구가 적은 순서대로 잘라야 한다"며 "노원병 홍정욱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것을 감안한 `새누리당의 꼼수'"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선거구획정위는 부산 남구, 대구 달서구도 합치라고 말했는데, 영남 지역은 놔두고 왜 하필 노원인가"라며 "우리가 받을 수 없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