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안정 대책 및 쌀 소비 진작 방안 마련

   
▲ 29일 오전 국회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실에서 열린 수확기 쌀값안정대책관련 긴급당정간담회에서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장관과 한나라당 백성운 제4정조위원장, 김학용 의원이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29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수확기 쌀값 안정 대책을 논의했다.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농촌 현지 쌀값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데 대한 대책으로 금년 수확기 농가의 쌀 판로확대를 위해 지난해 수준(477만톤) 보다 23만톤 많은 270만톤 이상의 쌀을 매입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 벼 매입자금 지원 규모를 당초 9184억원에서 1조원 수준으로 확대하고, 지원 금리도 전년 대비 15% 이상 매입 시 금리를 현행 0~2%에서 0%로 인하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매입 방식도 농협과 민간RPC의 수확기 물량 흡수 여력을 높이기 위해 수탁판매 방식을 도입, 정부 지원 수탁판매 물량을 지난해 9만7000톤에서 올해 25만1000톤으로 대폭 확대하고 농협중앙회도 1조 3000억원의 벼매입자금 지원 중 수탁판매 우대지원으로 7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시장 가격이 안정될 때 까지는 정부 비축미의 시중 공매를 유보키로 했으며, 농협중앙회를 통해 지난 8~9월 중 격리한 물량 10만톤에 대해서도 시중 방출을 유보키로 했다.

아울러 당정은 금년 쌀생산예상량이 평년수준(457만톤)을 넘어설 경우 농협중앙회를 토앻 일부 물량을 추가로 매입해 시장에서 격리하는 별도의 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새로운 쌀 수요시장 창출을 위한 쌀가공산업 시장활성화 등 수요 확대 방안도 추진된다.

당정은 2005년산 정부쌀 공급 가격을 인하하는 등 밀가루를 대체하는 쌀 사용 확대를 유도해 나가는 한편, 공공기관에 대한 쌀가공식품 급식 확대, 밥 먹는 식문화 확산을 통한 소비촉진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군 장병 급식으로 종전 월 1회 제공되던 쌀라면을 월 3회로 확대 제공하고, 건빵 등의 쌀함량이 30% 이상 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