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4ㆍ11총선의 격전지로 떠오른 부산을 찾았다.

여야의 후보공천이 시작된 후 선거지원 성격을 띠는 첫 지방행이다.

신공항 불발과 부산저축은행 문제로 흉흉해진 민심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이번 방문은 이 같은 기류변화를 틈타 부산에 상륙한 야풍(野風)을 초기에 제압하고 텃밭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재확인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행복' 메시지로 `문재인 바람' 차단

민주통합당이 부산에 공천한 12명의 후보 가운데 문재인 상임고문을 비롯한 8명이 친노(親盧) 인사다.

야권의 잠룡인 문 상임고문은 최근 정수장학회를 고리로 박 비대위원장에 대한 집중 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의 이날 동선은 정면대결을 피해가는 쪽으로 짜였다. 야풍이 위협하는 이른바 낙동강 벨트의 5개 선거구가 행선지에서 빠졌다.

문 상임고문이 출마 후 매일 `바닥훑기'를 하고 있는 사상구에도 가지 않고, 마지막 일정이 사하을에서 있지만, 정치적 발언은 없을 것이라고 한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유기준 의원은  "선거운동이 본격화한 것도, 이들 선거구에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된 것도 아니다"며 "박 비대위원장이 방문해 선거를 조기 과열시킬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 문재인'으로 부산의 선거구도가 짜이는 것을 피해감으로써 선거판을 키우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대신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행복'으로 야당의 공세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정치적 메시지를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이 당의 감동인물찾기 프로젝트에서 추천된 동래우체국의 황성화 집배원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봉사활동을 해온 황 집배원과의 만남을 통해 나눔의 중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에는 시민단체장과의 오찬간담회, 영화ㆍ영상콘텐츠 간담회에 이어 부산항만공사(BPA), 영상예술고,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한다.

감천문화마을에서는 구(舊)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을 살피고, 영상예술고에서는 학교폭력을 주제로 졸업작품을 만든 학생들을 만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에서 해양수산부 부활과 관련한 발언이 있을지 주목된다.

부산저축은행 피해자와의 면담은 없으나 현장에서 즉석 대화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발표 임박..부산도 물갈이설

당이 빠르면 25일부터 발표할 공천확정자 명단을 통해 부산에서도 `50%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8대 선거구 가운데 9곳에서 새 인물을 공천한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불출마를 선언한 김형오(영도) 현기환(사하갑) 장제원(사상) 의원의 선거구와 민주당 조경태 의원의 사하을이 우선 거론된다.

지난달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에서 부산 중진의원들이 저조한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3명 안팎의 중진의원 공천탈락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부산의 3선 이상 중진은 정의화 김무성 허태열 서병수 안경률 의원이다.

초선의원 2명도 지역여론이 좋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거명되고 있다.

당 공직후보자추천위의 여론조사가 부산에서는 26일까지 계속될 예정이어서 이 여론조사 결과가 공천 여부를 결정짓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부산일보 노동조합이 정수재단 이사장 사퇴와 재단의 완벽한 사회 환원을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24일 "실제로 (재단에) 문제가 있다면 부산일보 노조든 어디든 (이사진을) 사퇴시키면 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동행기자들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번 토론회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아무 관계도 없는 나에게 (노조가) 누구를 사퇴시키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산일보 노조가 원하는 것은 결국 재단 이사회가 경영권까지 내놓으라는 것인데 나에게 나서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경영권을 내놓으라는 것도 재단 이사진과 대화할 문제이지 나와 이야기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재단 이사진에) 하자가 있다면 거기에 따라서 변경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나에게 '이 사람을 바꾸라, 말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재차 밝혔다. 박 위원장은 "(재단 이사진에) 하자가 있다면 법적으로 풀어야지 정치적 문제로 만드는 것은 제대로 된 일이 아니다"라며

"이는 정수재단 장학금으로 배출된 많은 인재들의 명예나 자존심에도 큰 상처를 주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