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진수희 등 이름 올려… 비대위 의결 놓고 논란

새누리당 공천위는 27일 오전 4.11 총선 1차 공천자 명단을 발표했다.

친이계에서는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이 포함됐으며 친박계도 이학재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 명단은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거치기 전의 것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발표한 1차 지역구 후보 공천자 명단은 공천신청자가 1명뿐인 32개 지역구 가운데 21곳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호남을 제외하곤 대부분 현역의원의 지역구다. 특히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단수로 공천 신청한 지역이 다수를 차지한다.

서울의 경우 전체 단수 공천신청 지역구 4곳 가운데 친박계 핵심인 이혜훈 의원의 지역구인 서초갑을 제외한 3곳에서 현역의원들이 공천위의 공천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공천위는 친이(친이명박)계 이재오 전 특임장관과 친박계 김선동 의원, 그리고 비대위 산하 정책쇄신분과 자문위원인 권영진 의원이 각각 현 지역구인 은평을과 도봉을, 노원을재공천을 결정됐다.

또 부산과 인천에서 단수로 공천을 신청한 현역 의원 모두에 대해 공천위가 재공천을 결정했다.

부산은 친박계 중진 서병수(해운대·기장갑) 의원과 비대위원인 김세연(금정) 의원, 그리고 인천은 비대위 정치쇄신분과 자문위원인 홍일표(남갑) 의원을 비롯해 윤상현(남을), 이상권(계양을), 이학재(서·강화갑) 의원이 공천자 명단에 포함됐다.

윤상현, 이상권, 이학재 의원은 모두 친박계로 분류되며, 특히 이학재 의원은 박근혜 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다.

경기에선 차명진(부천 소사) 의원과 차동춘(광명갑) 전 당원협의회 의원장, 전재희(광명을) 의원, 유정복(김포) 의원이 공천위의 1차 공천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차 의원은 당내 대권 잠룡(潛龍) 가운데 한 명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최측근이며, 전 의원은 친이계 3선의 여성 중진 의원, 그리고 유 의원은 박 비대위원장의 핵심측근이다.

강원에선 황영철(홍천·횡성) 대변인이, 충북에선 대통령실장을 지낸 친이계 윤진식(충주) 의원이, 충남에선 친박계인 김호연(천안을) 충남도당위원장에 대해 공천위가 재공천을 결정했다.

이밖에 공천위는 새누리당의 호남에서도 단수 공천신청 지역 14곳 가운데 모두 5곳의 공천을 결정했다.

광주 서을은 박 비대위원장의 '대변인격'으로 불려왔던 이정현(비례대표) 의원이, 전북 완산갑·을은 각각 최범서 전 여수엑스포 상임감사와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전남 나주·화순과 담양·곡성·구례는 문종안 전 당협위원장과 정채하 서울디지털대 교수가 공천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이들 1차 공천자 명단에 대한 재의를 공천위에 요구해 일부 명단이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선 앞서 이재오 전 장관 등 정권 실세 인사들의 용퇴를 주장했던 일부 비대위원들이 공천위의 공천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1차 공천자 명단

서울
▲도봉을 김선동 현 국회의원
▲노원을 권영진 현 국회의원
▲은평을 이재오 현 국회의원

부산
▲해운대기장갑 서병수 현 국회의원
▲금정구 김세연 현 국회의원

인천
▲남구갑 홍일표 현 국회의원
▲남구을 윤상현 현 국회의원
▲계양을 이상권 현 국회의원
▲서구강화갑 이학재 현 국회의원

광주
▲서구을 이정현 현 국회의원

경기
▲부천소사 차명진 현 국회의원
▲광명갑 차동춘 전 광명시갑당협위원장
▲광명을 전재희 현 국회의원
▲김포시 유정복 현 국회의원

강원
▲홍천-횡성 황영철 현 국회의원

충북
▲충주 윤진식 현 국회의원

충남
▲천안을 김호연 현 국회의원

전북
▲전주완산갑 최범서 전 여주엑스포 상임감사
▲전주완산을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전남
▲나주화순 문종안 전 나주화순당협위원장
▲담양곡성구례 정채하 현 서울디지털대 교수

* 1차 전략 지역 선정

서울(9) : 종로, 동대문을, 양천갑, 서초갑, 서초을, 강남갑, 강남을, 송파갑, 송파을
부산(2) : 북강서을, 사상
대구(1) : 달서을
울산(1) : 남구갑
경기(3) : 성남 분당갑, 성남 분당을, 과천?의왕
강원(1) : 춘천
충북(1) : 청주 흥덕갑
충남(1) : 공주연기
경북(1) : 포항남울릉
경남(2) : 진주갑, 사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