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공방을 계속해온 4ㆍ11 총선을 위한 `선거구 획정'이 결국 `밥그릇 나눠먹기'로 끝났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7일 전체회의를 열어 19대 총선에 한해 전체 의석수를 299석에서 300석으로 늘리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이는 지난 21일 선관위가 제시한 중재안이다.

선관위가 처음 중재안을 제시했을 때 정치권 안팎에서는 결국 선관위안으로 합의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선관위가 총대를 메 `불감청 고소원(不敢請 固所願ㆍ감히 청하진 못하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 격인 이 안에 반대할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던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날 오전까지도 "의석수 증가를 받아들일 수 없다. 선관위 중재안으로 합의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하며 `연막작전'을 펴왔다.

합의안을 마련해놓고 여론의 비판이 두려운 나머지 거짓말을 해왔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여야가 이날 거센 비난을 예상하면서도 의석수 증가라는 `무리수'를 택한 것은 결국 밥그릇을 지키려는 이해관계가 딱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야는 지난 16대 총선 이후 단 한차례도 지역구 의석을 줄이지 않았다.

2004년 4ㆍ15 총선에서 여야는 국회의원 정수를 273명에서 299명으로 늘렸고, 2008년 4ㆍ9 총선에서 여야는 지역구를 2석 늘리고, 비례대표를 2석을 감축했다.

선거철마다 선거구 획정을 놓고 치열한 정치공방을 벌였지만 결국은 자기희생 없는 텃밭 지키기로 마무리된 것이다.

여야는 19대 총선에 한해 의석수를 늘리기로 했지만 이 약속이 지켜질지도 미지수다. 또 국회의장 자문기구인 국회 선거구획정위를 독립기구로 하고, 의결기구화 하는 방안에도 소극적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통ㆍ폐합 대상에 포함된 경남 남해ㆍ하동의 새누리당 여상규 의원이 회의장 안에 들어가 "이럴 수는 없다. 이렇게 선거구를 줄인다면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것이다"고 소리를 지르다 방호원에 의해 끌려나갔다.

선거구 경계조정이 된 의원들도 강하게 반발했다.

대상은 경기 이천시ㆍ여주군, 경기 용인시 기흥구, 경기 용인시 수지구, 경기 용인시 처인구, 충남 천안시을, 경기 수원시 권선구 등이다.

용인 수지구의 한선교(새누리당) 의원은 "인구 93만명이 넘는 용인시 의석을 늘리지는 못할 망정 제멋대로 짜맞추기를 했다"고 말했고, 수원 권선구의 정미경(새누리당) 의원은 "해당 지역 의원의 입장을 듣지 않고 임의조정을 했다"고 밝혔다.

여주시ㆍ이천군의 이범관(새누리당) 의원 역시 "여기저기 떼다 붙여 누더기가 됐다"며 "테트리스식 선거구 획정은 코미디, 정개특위는 개그콘서트, 국회는 KBS별관"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