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한가위..민심잡기 총력전..

김형오 국회의장(國會議長) 이 의원들 간 정상적 논의와 토론이 보장되고 다수결 원칙이 준수될 수 있다면 직권상정 권한을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   김형오 국회의장  © 이 중앙뉴스
김형오 의장은 오늘 논평을 통해 어제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가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면 민주당도 모든 현안을 상임위 중심으로 진행하겠다고 한 발언이 지켜지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선진 국회로 가기 위해선 의원들의 예의와 품격 준수, 의안 자동상정제 등 국회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럴 경우 직권상정제도는 당연히 폐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이를 포함해 국회법 과 국회운영제도 개선 작업을 하루 빨리 끝내길 희망한다면서 여야의 결단을 촉구했다.

한편 각 정당은 추석연휴를 하루 앞둔 오늘, 여야는 추석 민심 챙기기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친서민 정책’을 홍보하는 한편,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말뿐인 서민정책’ 공세에 나섰다. 

여야 지도부가 일제히 서울역을 찾아 고향으로 향하는 귀성객들과 인사를 나눴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안상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 자리에서 따뜻하고 풍요로운 명절이 되길 기원하며, 서민들이 웃을 수 있도록 한나라당과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G20 정상회의 유치와 이동통신 요금 인하, 쌀값 대책 등을 담은 당보를 배포하고, 친 서민정책을 홍보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이강래 원내대표도 같은 시간 서울역에서 귀향객들을 배웅하며,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으로서 면모를 각인시켰다.

민주당은 정책 홍보물에 4대강 예산 철회와 최저임금 현실화, 정운찬 총리 사퇴 당위성 등의 내용을 담아 귀성객들에게 배포했다.

여야는 다가오는 국정감사와 10.28 재보선을 앞두고도 분주한 모습이다.

한나라당은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갖고, 정부의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김원기 전 국회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내 ‘통합과 혁신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민주개혁 진영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야가 이렇게 추석 민심잡기에 총력을 기울임에 따라 여론의 향배는 국정감사와 재보궐선거에서 갈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