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임종석 총선 불출마 철회는 본인이 결정할 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9일 임종석 사무총장의 사의를 반려했다.

민주통합당 신경민 대변인은 9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명숙 대표가 임종석 총장의 사의를 반려했다고 전했다.

신 대변인의 따르면, 한 대표는 “대선까지 중요한 국면이라서 임종석 사무총장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는 또 “임 총장의 사퇴가 안타깝다”며 “임 총장이 진실하다는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임 사무총장은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통합당의 사무총장으로서, 또 서울 성동구의 총선후보로서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다”고 말해 사무총장 사퇴뿐 아니라 4월 총선에도 불출마하기로 밝혔었다.

이 같은 한 대표의 반려와 임 총장의 사퇴의사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사무총장직은 대표 권한이니까 반려한 것이고, 총선 불출마 선언은 임종석 사무총장 본인이 결정할 문제로 한명숙 대표의 반려 결정과는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한 대표가 사무총장 인사권을 갖고 있어 ‘법적’ 사퇴는 당분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임 총장은 명확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반려 의사를 수락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임 총장은 비리 연루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었으나, ‘무죄추정의 원칙’을 이유로 서울 성동구 성동을에 단수후보로 공천돼 자격논란이 일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