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동일본대지진 1년을 맞아 일본 유력지에 인접국의 재난을 위로하고 양국의 유대를 강조하는 내용의 기고문을 보냈다.

11일자 아사히신문 조간 11면(오피니언면)에는 이 대통령이 쓴 ’3.11과 한일관계 : 깊은 우정과 유대의 재확인’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이 실렸다.

한국 대통령이 일본 신문과 인터뷰를 한 적은 있어도 이처럼 기고문을 보낸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이 대통령은 이 기고문에서 “사랑하는 가족과 생활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 위로를 드린다”고 밝혔다.

또 “엄청난 재난 앞에서 굴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해온 일본 국민의 용기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지난해 5월 미야기·후쿠시마현의 피난소를 방문했을 때 목격한 피난민들의 침착하고 질서있는 모습이나 자원봉사자들의 열의가 인상적이었고, 자신의 소임을 다하려고 노력하다 목숨을 잃은 공무원의 이야기에 감동했다고 회고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 국민이 1년 전 대지진 피해를 본 인접국 일본의 고통을 함께 아파하고 이재민을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고 강조한 뒤 “양국 국민이 국경을 넘은 성숙한 시민의식은 물론이고 상호 간의 깊은 우정과 유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대통령은 “미증유의 대재난에 의연하게 대처해온 일본 국민의 성숙한 자세를 볼 때 일본이 위기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말을 인용한 뒤 “우리는 앞으로도 일본이 재해로 인한 어려움을 완전히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성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을 맺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