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20일 드러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의 서울 관악을 야권후보선발 경선 조작 논란과 관련해 “이정희 대표가 사주하거나 인지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진중권 교수 트위터 캡처 화면.
진 교수는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이정희 대표 보좌관이 보낸) 문자를 보니 마치 선악과 따먹기 이전의 아담과 이브처럼 천진난만(?) 하더군요. 아예 선악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어 보입디다”라고 적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엎질러진 물은 어쩔 수 없고, 원칙에 따라 신속히 수습하고 다가올 싸움을 준비해야 한다”며 “일단 총선부터 이겨야 한다. 이길 수 있고, 아마도 이길 것”이라고 했다.

또 진 교수는 이어 “‘진보’가 어려운 게 바로 저런 사람들까지 데리고 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끌어안아야 할 대중의 상당수는 저런 미반성의 상태에 있다는 것. 근데 언제부턴가 그게 ‘잘못’이라고 지적하면 바로 적으로 돌려버리는 분위기가 됐다”고 썼다.

진 교수는 이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도 밝혔다. 한 트위터리안이 “(이정희 대표의) 사퇴와 재경선 중 어떤 게 더 옳은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둘 다 정당화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그 결정은 실은 이정희 본인이 내려야 한다. 솔직히 시간만 충분했으면, 둘 다 사퇴시키고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경선을 했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표는 “(야권단일화 경선에 나섰던 민주통합당) 김희철 후보가 원한다면 재경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