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소비자물가동향…"총선 이후 유가ㆍ원자재 가격 상승은 불안요인"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개월 만에 2%대로 떨어졌다.기획재정부는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분석한 자료에서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6% 오르고 전달보다는 0.1% 내렸다"고 밝혔다.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2010년 8월 2.7% 이후 처음으로 2%대에 진입했다. 최근 상승률은 지난해 11월과 12월 연달아 4.2%를 기록한 뒤, 지난 1월 3.4%에서 2월 3.1%로 낮아졌다.

재정부는 "국민여러분과 기업, 자치단체, 정부가 모두 함께 노력한 결과 소비자물가가 점차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3월 소비자물가는 농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측 충격이 상승요인으로 작용한 반면, 외식비와 개인서비스 요금 등은 하락했다.

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물가도 전월대비 0.4% 하락하며 2%로 안정세를 나타냈다. 다만, 신선식품물가는 채소와 과실 등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년 동월보다 1.9% 올랐다. 식료품과 에너지 제외지수(OECD 방식)도 1.7% 상승했다.부문별 동향을 보면, 농산물은 채소류(6.4%↑)와 과실류(2.1%↑)를 중심으로 올랐다. 축산물은 돼지고기(14.9%↓)와 국산 쇠고기(3.1%↓) 등은 하락했지만 닭고기(8.6%↑)가 오르며 하락폭이 축소했다.

수산물은 갈치(6.0%↑)와 고등어(3.8%↑)를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가공식품은 대형마트 등이 할인판매에 나서며 안정세를 보였다. 그러나 석유제품은 국제유가 상승으로 강세를 이어갔고, 출판물도 고등학교 교과서 가격이 11.3% 오르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공공서비스는 시내버스(2.8%↑)와 전철료(12.5%↑) 등 지방공공요금이 인상됐다. 집세는 봄 이사철을 맞아 전세(0.6%↑)의 상승폭이 커졌다. 외식비는 무상급식 확대에 따라 학교 급식비가 큰 폭으로 인하하며 하락세를 보였다. 보육시설이용료, 유치원납입금, 대학등록금도 인하돼 외식비를 제외한 개인서비스 요금이 전반적으로 내려갔다.

전국 16개 광역시도 가운데 전년동월대비 낮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한 곳은 제주(1.4%), 인천ㆍ강원ㆍ전남ㆍ경북(2.3%) 등이었다.

재정부는 "3월에는 대형마트가 채소류와 가공식품, 생필품 등을 할인판매하면서 가격안정에 기여했다"며 "다만, 국제유가가 지난달에 이어 강세를 보이고 농산물도 채소류를 중심으로 오르고 있어 생활물가 수준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또 "4월 총선 이후 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이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부는 "물가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를 차단하는 한편, 시장구조 개선에 나서는 등 서민생활의 부담을 줄이고 선진물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