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부 민간인사찰 자료 역시 충격적", "민주당은 왜 특검 반대하나 ?

새누리당은 2일 "전(前) 정권과 현(現) 정권의 민간인 사찰과 관련한 모든 진실을 규명하는 성역없는 특검을 즉각 실시하자는 뜻을 민주당에 전달하고자 한다"며 전ㆍ현정권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포괄적 특검을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여의도당사에서 4ㆍ11총선 종합상황실 일일현안회의를 하고 '불법사찰' 파문과 관련한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

이상일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누가 무슨 이유에서 인권을 유린하는 민간인 사찰을 저질렀는지 이번 기회에 철저히 파헤치자는 것"이라며 특검 제안 배경을 밝혔다.

그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전ㆍ현 정권의 사찰관련 자료들이 정치권에 유입된 것이 여러번인데 이 폭로로 정치권이 정쟁의 소용돌이에 빠졌고 민생은 뒷전에 밀려났다"며

"특정 정파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유출해 활용한 만큼 누가 어떤 이유에서 빼돌렸는지 특검을 통해 규명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KBS 새노조와 민주통합당이 폭로한 문건에 들어있는 내용은 충격적으로 정부는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민간인 사찰이 왜 이뤄졌는지, 그 결과가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진실한 입장을 밝히라"면서 정부의 사과와 권재진 법무장관의 책임을 촉구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민간인과 정치인을 사찰했다는 관련자료가 나왔는데 보도된 문건을 보면 역시 충격적"이라며

"노무현 정부 시절의 조사심의관실은 현 정부 공직윤리지원관실 전신.으로 당시 조사심의관실도 다수 민간인과 정치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이 들기에 충분한 문건이 공개돼 국민이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무현 정권이든 현 정권이든 인권을 짓밟는 짓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자행한 것에 대한 국민이 알고 싶어한다"며 "재발되지 않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기를 국민은 바라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