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ㆍ저질 발언’으로 파문을 빚고 있는 민주통합당 김용민 후보는 9일 “사퇴보다는 완주가 야권연대를 복원하고 (이번 총선을) 정권심판 선거로 만드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한명숙 대표의 사퇴 권고를 거절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김 후보는 “(한 대표가) 당의 상황이 어렵다며 결단을 고민할 때가 된 것 아닌가 싶다는 말을 했다”며 “정권심판이 사라진 건 제 책임이고 반성한다. 그러나 사퇴 촉구에 앞장서는 새누리당과 보수 언론은 심판의 주체가 아니라 심판의 대상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또 교회 모독 발언과 관련, “한국교회 전체를 척결 대상이라고 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일부 대형교회가 벌이는 부정부패는 국민의 신뢰를 잃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회 재산을 자식에게 부당하게 물려주고 사회적 물의 빚은 목사를 비꼰 것이다. 저야 심판의 대상이지만 이분은 단 한 번도 심판의 대상이 된 적 없다”며 “교회는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발상이 깔린 것 같은데 그게 한국교회를 비판과 조롱의 대상으로 만든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나꼼수(나는 꼼수다)’ 멤버들과 거취를 논의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출마 문제는 논의했으나 사퇴 여부는 전적으로 운동원들과 논의하고 결정했다”며 “그 결정을 나꼼수 멤버들에게 전달했을 뿐이다”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