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서 대규모 군락…1속1종의 한국특산, 산림과학원 학습동아리가 발견


한국 특산의 멸종위기 식물로 1속 1종만 존재하는 히어리의 대규모 자생지가 발견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남부산림연구소의 학습동아리 남부자원수종탐사연구회는 지난 12일 탐사활동 중 경남 하동군 옥종면 호계천변에서 히어리 군락지를 발견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회에 따르면 강변의 사면에 형성된 자생 군락지의 밀도는 ha당 2만5000그루였고 수령은 40년 이상이었다. 또 나무높이(수고) 4∼7m, 가슴높이 지름(흉고직경) 3∼5cm의 크기였다.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 보호종인 히어리는 조록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순천 송광사에서 처음 발견됐기 때문에 송광납판화 또는 각설대나무라고도 불린다.

히어리는 이른 봄에 노란 꽃잎이 이삭 모양으로 탐스럽게 달려 나무 전체를 샛노랗게 뒤덮으며 잎은 심장형으로 엽맥이 질서정연하고 가을에는 황금색 단풍잎이 돋보여 조경수로 각광받을 수 있는 나무라고 연구회는 설명했다

남부산림연구소의 신현철 박사는 “이번에 발견된 히어리 자생지는 상층 소나무와 하층의 개암나무, 개옻나무, 병꽃나무 등의 관목이 어우러져 충분한 빛이 도달하기 어렵고 생육공간도 부족해 히어리 군락이 정상적으로 생장하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손질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