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 업종간담회01



철강산업 업종간담회02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17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포시시아룸에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철강협회장), 박승하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신성재 현대하이스코 사장, 이종근 동부제철 부회장,


철강산업 업종간담회03


철강산업 업종간담회04

이운형 세아제강 회장, 장세욱 유니온스틸 사장, 홍영철 고려제강 회장, 손봉락 TCC동양 회장, 정찬형 한국철강 부사장, 박재천 코스틸 회장, 박종원 동양철관 사장, 류호창 한금 사장, 이상일 심팩메탈로이 사장과 오일환 철강협회 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산업 업종간담회05

‘철강산업의 경쟁력강화 및 미래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철강산업 업종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한 후 철강산업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특히, 금번 간담회는 최근 국내 철강수요 감소와 저가 수입산 급증 등 철강업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제철소/에너지/구매/해외영업 등 각 부문 현장의 종사자들과 철가공 중소기업 사장의 “현장의 목소리 : 정부에 바란다.”를 청취하였다.

간담회에서 철강협회 정준양 회장은 “전반적인 수요 둔화 속에서 저가산 수입재 급증 및 불공정 유통 행위 등으로 작년 하반기 영업 이익이 상반기 대비 △30% 감소하고, 금년 1분기 영업 실적도 매우 부진한 것으로 예상되는 등 철강업계의 경영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업계 他社 CEO들도 수입 철강제품의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불공정 유통행위가 국내 내수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수입 보론강 급증에 따른 대응, 전기요금 토요 경부하제 도입, CO2-Free 제철기술개발사업(수소환원제철법)에 대한 R&D 지원 등을 건의하였다.

이에 홍석우 장관은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등 일부 불공정한 유통행위가 국내 철강제품 내수시장에 가격왜곡을 일으키고 있음을 주목하고, 향후 관련 규정 개선 등을 통하여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원산지표시의무 위반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원산지 표시의무 단속에 나서는 등 우리 철강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중”이라고 설명하고, 아울러 원산지 표시의무 품목에 H형강 이외에 판재류(후판, 열연·냉연강판) 포함 여부에 대해서 검토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보론강 문제는 수입국과의 양자 채널을 통해 상호 시장에 대한 존중을 토대로 한 교역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상대국에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으며, CO2-Free 제철기술개발사업(수소환원제철법)은 ‘13년 정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홍석우 장관은 “철강 공급과잉 시대를 맞이하여 철강업계 스스로 기술개발, 고부가가치화와 FTA 적극 활용 등이 없이는 생존하기 어렵다”라는 현실 인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건설·조선 등 수요산업과의 상생협력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의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철강업계가 적극 노력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