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1일 저녁 7시, 서울백병원 인당관에 연륜이 느껴지는 중년 회원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기 시작했다.

이날은 1995년 모임이 처음 시작된 이후 28번째로 진행된 경영자독서모임의 마지막 강연이 있는 날이었다. 2시간여의 열띤 강연이 끝난 뒤, 경영자독서모임 회원들은 28기 과정을 무사히 마친 것을 자축하며 29기에도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였다.

경영자독서모임 MBS(Management Book Society)는 늘 시간이 부족한 경영자에게 경영을 비롯한 사회, 문화, 과학, 예술 전분야에 걸쳐 폭넓은 지식과 감성을 충전하기 위한 모임으로, 한번도 빠짐없이 15년 째 참석하고 있는 백낙환 인제학원 이사장을 비롯 박용현 두산그룹 회장, 김창중 대보해운 대표이사, 어진 안국약품 대표이사 등 국내 주요기업 CEO와 임직원들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자독서모임은 국내에 산재해있는 다양한 CEO 독서모임들 중 원조 격으로 지식경제부 산하기관인 산업정책연구원에서 1995년부터 지난 15년간 진행해오고 있다. 전체 회원의 약 80%가 CEO, 임원 및 전문직 종사자로 이루어져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초이자 최대규모의 CEO 지식네트워크인 셈이다. 각 기수별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도서를 선정하여, 6개월간 총 20회 강연을 통해 회원들은 1년이면 40여권의 책을 접하게 된다.

지금까지 초청된 강연자로는 신경숙 작가, 이명박 대통령, 이해인 수녀,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위원, 정운찬 총리, 허영만 화백, 황석영 작가(*가나다 순) 등 좀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사회 각계각층의 주요인사들이 나서는 만큼, 매 강연마다 회원들의 관심과 몰입 또한 매우 높다.

10년 넘게 경영자독서모임에 참석해온 어진 안국약품 대표이사는 “경영자독서모임에서의 다양한 주제의 독서 및 토론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아울러 이 같은 독서활동을 여러 분야의 지식인들과 함께하는 것은 인격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직원들에게도 더욱 희망찬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십을 쌓는데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인문학에 대한 CEO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경영자독서모임은 경제, 경영 분야뿐만 아니라 인문,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층적으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서선정도 각계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평가를 거쳐 선별되는 만큼 해당도서의 내용이나 저자의 강연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다른 차별점으로는 사회 저명인사뿐만 아니라, CEO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최신 트렌드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예로 지난 26기 때는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UCC 마케팅 강연이 진행된 바 있다.

본 모임은 매 기수 시작 전 해당도서를 사전 발송하여 도서내용을 미리 숙지하게 함으로써, 강연 당일 저자와의 Q&A시간에서는 보다 심도깊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강연직후 강연CD를 발송하여 재차 완벽한 이해를 돕고 언제든 반복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늘 시간이 부족하고 차로 이동하는 경우가 잦은 CEO들을 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경영자독서모임의 배려이기도 하다. 때문에 경영자독서모임의 재가입율 역시 상당히 높으며, 실제로 초창기 멤버들은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참여도 점점 늘고 있다.

오는 10월 말 개원하는 29기 모임에는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의 저자,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 강연을 통해 책으로는 미처 전하지 못했던 윤석금 회장의 진솔한 이야기 및 성공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얼마 전 ‘창조 바이러스 H2C’를 출간한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을 초청하여 창조경영에 대한 그만의 노하우도 들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요즘 최고의 이슈도서 중 하나인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의 저자 김정운 소장, 회계분야의 세계적 학자로 홍콩과학기술대학에서 6년 연속 최고강의상을 수상한 최종학 서울대 교수의 강연 등이 이어질 계획이다.

※ 경영자독서모임 29기 일정 (2009. 10. 26 ~ 2010. 03. 22 총 20회 강의)
삼성 브랜드는 왜 강한가 -신철호(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숫자로 경영하라-최종학(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김원장 기자의 도시락 경제학- 김원장(KBS 보도국 경제팀 차장)
쿠오 바디스 한국경제 -이준구(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지속 가능한 한국발전 모델과 성장동력- 박삼옥(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미술 투자 감상- 박정수(현대미술경영연구소 소장)
꿈 희망 미래(아시아의 빌 게이츠 스티브 김의 성공신화) - 김윤종(SYK 글로벌 대표)
경제학자 CEO 현장에서 경영을 말하다 - 정순원(삼천리 대표이사)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 김정운(명지대학교 여가문화연구센터 소장)
창조 바이러스 H2C- 이승한(홈플러스 회장)
트렌드코리아2010 - 김난도(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장)
녹색성장의 길 - 김상협(대통령실 미래비전비서관, 미래기획)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윤석금(웅진그룹 회장)
[동양인문-10] 묵가 - 허남진(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한국사회의 트렌드를 읽는다 - 정진성(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서양인문-10] 플라톤의 국가·정체 Politeia - 이태수(인제대학교 철학과 교수)
문명, 수학의 필하모니 - 김홍종(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세계를 이끄는 한국의 최고 과학자들 - 오헌석(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양문화를 쓴다 - 최윤영(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이금룡의 고수는 확신으로 승부한다 - 이금룡(코글로닷컴 CEO)
※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