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일괄타결 목표로 일부 미합의 쟁점 합의시도"

여야는 23일 국회 몸싸움 방지를 위한 국회선진화법안의 보완 방안에 대해 상당 부분 의견을 접근시켰으며, 24일 오전 최종 협상을 갖고 미합의 쟁점에 대한 타결을 시도키로 했다.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대행인 김세연 의원과 민주통합당 노영민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저녁 회의를 갖고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다른 민생법안들과 처리될 예정이었던 국회선진화법안의 보완책을 논의했다.

김 의원은 이날 회의 후 "(법안들의) 일괄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항이 몇가지 남아 있어 내일 오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영민 수석부대표는 "일괄 타결하기로 했다. 국회선진화법에 상당 부분 의견이 접근됐다"면서 "쟁점 중 미타결 부분이 있어서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타결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두 의원은 쟁점 내용을 상세히 공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노 수석부대표는 국회선진화법과 민생법안의 일괄타결을 강조하면서 "회기가 내일부터 한 달 동안 잡혀있으니 안되면 협상을 연기해서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24일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에서 합의에 이르면 원내대표 회담을 거쳐 이를 발표하고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 오후 본회의를 통해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회담이 최종 결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야가 합의 도출에 노력하는 것은 `폭력국회' 근절을 명분으로 추진한 이 법안의 불발시 비판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에서 국회선진화법안이 통과된 후 내부 비판에 부딪혀 먼저 보완ㆍ수정 필요성을 제안했던 새누리당은 결렬시 "여야 합의를 뒤집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국회선진화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으로 18대 마지막 국회에서 처리가 기대됐던 약사법 개정안, 112위치추적법안 등 수십건의 민생법안이 처리되지 않는다면 여야 원내지도부는 거센 후폭풍을 피해갈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이날 보완 필요성에 공감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박 위원장은 강원도 평창 방문에 동행한 기자들에게 "법의 취지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당에서도 동의를 한 법"이라며 "그러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여야가 문제점을 인식하고 여야 원내대표가 보완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