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26일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당대표, 박지원 최고위원이 원내대표에 출마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담합’이 아니고 ‘단합’으로 오히려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문 상임고문은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총선공약실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전 총리와 박 최고위원이 손을 잡는 것에 대해 담합이라고 공격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상임고문은 “당내 선거에 임하면서 세력들 간에 또는 유력 인사들 사이에 제휴하기도 하고 역할을 분담하기도 하고 단일화하기도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들이 민주당에 바라는 것 중에 가장 큰 게 친노(친노무현)다, 비노(비노무현)다. 그런 식으로 갈등하지 말고, 계파별ㆍ지역별 분열하지 말고 단합해서 정권교체를 이루고 파탄난 민생 살려달라는 거 아니겠나”라고도 했다.



대선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까지 추모행사가 끝난 뒤 당내 사정이 괜찮을 때 결심을 밝히겠다”며 “제가 받고 있는 기대나 지지에 대해 아주 무겁게 새기며 어떤 선택을 하는 게 정권교체를 위해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에 좋은 후보들이 많기 때문에 아름다운 경쟁을 하고 시너지 효과를 내서 당 바깥에 있는, 더 나아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도 단일화를 이룬다면 국민들이 대선에서 반드시 우리 쪽을 선택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