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남도당 열린 ‘경남 총선공약실천본부 출범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미국 광우병 사태에 따른 쇠고기 수입 논란에 대해 정부가 검역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검역을 중단하면 수입은 해도 국내에 유통되지 않는다.

사진

박 위원장은 27일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총선공약실천본부 출범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국민의 위생과 안전보다 무역마찰을 피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오해를 받아서는 안된다”면서

사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미국 광우병 소에 대한)확실한 정보를 확보할 때까지 검역을 중단하고, 최종분석 결과 조금이라도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면 수입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박 위원장은 미국 측에서 광우병 소에 대한 정밀조사 자료를 보내올 때까지 쇠고기 수입은 계속하되 검역을 강화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최종분석이 나오려면)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는데 그동안 국민이 불안하지 않겠나. 일단 검역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다시 강조했다.

사진

새누리당 역시 정부에 “즉각 검역 중단 조치를 내리라”고 촉구했다. 황영철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검역 중단 조치만으로도 기존에 국내에 들어와있는 쇠고기의 유통을 막을 수 있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면서 “(민주통합당이 주장하는)수입 중단 조치는 (나중에)논의를 통해서 해야한다”고 밝혔다.

사진

황우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자체를 제한해야한다고 했다.

사진

그는 이날 오전 주요당직자 회의에 참석해 “먼저 (수입)제한 조치를 한 뒤 안전이 확인되면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면서 “국민들은 2008년 5월 8일 정부가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광고한 내용을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사진

국민의 신뢰를 보호하고 그에 책임지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했다.

사진

그리고 “검역은 정확도 등에서 허점이 있다. 정부는 미국에 검역단을 파견해 상황을 파악하고 국회는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2008년 촛불시위 당시 한·미 FTA의 쇠고기 수입 협상을 주도했던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진

정 전 장관은 “2008년 정부는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 ‘조건없이’ 즉각 수입을 중단하기로 했다”며 정부가 검역 중단 조치를 취하지 않은 데 대해 비판했다.

사진

그는 2008년 5월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관한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광우병이 미국에서 발생하면 확실히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사진

정 전 장관은 “약속이라는 것은 안전성(논란)은 둘째로 치더라도 지켜져야 한다”면서 “정부가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진

사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