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 대행은 28일 "민주당 대선후보는 반드시 완전국민경선으로 선출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하면 500만명이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본다. 참가자들의 권역과 연령 보정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현행 민주당 당헌(94조)은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은 국민경선 또는 국민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하도록 돼 있다. 현 지도부를 선출한 지난 1ㆍ15 전당대회에서는 총 80만명에 달하는 국민 선거인단이 참여하며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문 대행은 "완전국민경선을 하게 되면 동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 밖에 있으나 당 안에 있으나 차이가 없다"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도 경선에 참가해도 불이익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이해찬 당 대표-박지원 원내대표 역할분담론'에 대해서는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선택하면 되고 당 지도부 경선은 국민의 뜻이 반영된다"며 "왜 심각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노(친노무현)와 비노(비노무현)는 갈라치기용 프레임"이라며 "민주당 내에 친노가 몇 명이나 되느냐. 그런 구분은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문 대행은 또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국에서 광우병 소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 쇠고기 검역 중단을 요구한 것은 잘한 일"이라며 "그렇게 하나하나 구태와 단절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