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대선문건·사퇴 번복 쟁점... 야당, 임시회 맞아 이틀째 공세

대권 도전에 나선 김문수 경기지사의 사퇴 번복과 경기도 대변인실 및 보좌관실에서 잇따라 발견된 대선문건이 경기도의회에서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제267회 임시회 첫날인 1일에 이어 2일 도정질문에서도 김 지사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이날 김 지사의 '저격수'를 자처한 이는 지난 4·11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김종석(민주·부천6) 의원. 김 의원은 2차 본회의 첫 도정질문에서 문제의 두 대선문건을 영상으로 보여준 뒤 "문건의 존재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지만, 김 지사는 "저런 문건이 있는 줄도 몰랐고, 보고받지도 않았다"고 부인했다.

 



 김 의원은 이어 "경기도청 공무원이 도지사의 대선 관련 문건을 작성했다면 이는 명백한 관권선거"라며 "김 지사가 개인적으로 몰랐다고 해도 도의적인 책임이 있다, 이런 불미스런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경기도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답변에서 "저를 보좌하는 사람들의 서류 중에서 문건이 나오게 된 것은 내 책임이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문건과 관련해 정무직원들을 사직토록 했으며, 앞으로 공직이 선거에 개입하는 것 같은 오해가 없도록 철저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꼬리자르기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김 지사가 지사직에 있는 한 경기도청 공무원들은 언제든 선거법 위반으로 공직을 내놓아야 할 처지가 된다, 이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김 지사가 지사직에서 사퇴해야 맞지 않느냐"고 추궁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기존의 '지사직 사퇴불가'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김 지사는 지난달 22일 대선 출마선언 당시 빠른 시일 안에 지사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다음날 이를 번복한 뒤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까지 현직 유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김 지사는 "현행 공직선거법상 도지사는 사퇴하지 않으면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없어 일단 사직하고 대선 후보로 나서는 것이 깨끗하고 순리에 맞는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또, 김 지사는 "그러나 사직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보궐선거비용을 내놔라', '중간에 약속위반이다'는 등 말들이 많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 때까지 지사직을 유지하는 게 차선책이라고 판단해 그 길을 택했다"며 "도민들도 이해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지금 지사직을 사퇴하든,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돼서 사퇴하든 보궐선거를 치르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그 말을 누가 믿겠느냐"면서 "이거야말로 양손에 떡을 쥔 놀부의 심보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의원은 "대선 출마선언 후 현재 도정에 차질이 없으나 앞으로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김 지사의 답변에 대해 "지사가 자리를 비워도 부지사를 비롯해 경기도 공무원들이 도정을 잘 운영하고 있다면 더더욱 지사직을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압박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선출직 도지사로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는 불가피하게 필요한 일도 있다"면서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생각이 크게 볼 때 도정에 방해되기보다는 도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4일 경기도청 대변인실에서 A4용지 3쪽 분량의 김 지사 서민 이미지 홍보문건이 발견된 데 이어 29일에는 보좌관실에서 김 지사에 대한 대선 출마 권유 및 선거전략 등을 담은 A4용지 4쪽짜리 문건이 발견돼 관권개입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도선관위는 현재 이들 문건의 출처와 공무원 개입 여부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처음 실체가 드러난 대변인실 문건에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문수 지사의 대칭적 이미지를 특성별로 비교 분석한 뒤 김 지사를 '따뜻한 가슴을 가진 서민'으로, 박 위원장을 '얼음공주'로 규정해 홍보하는 방안 등이 담겨 있다.

또한, 두 번째 발견된 보좌관실 문건에는 김 지사가 대권 도전에 나서야 하는 이유, 박 위원장과 비교, 박 위원장과 대결 시 전망, 선거전략 등이 적혀 있다. 이 문건은 계약직 가급(5급) 공무원인 A씨가 작성했으며, A씨는 최근 사직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기도의회 기획위원회 강득구 의원(민주·안양2)은 지난 1일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 지사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겠다는 구실로 대선 출마를 선언했듯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확인된 경기도민의 명령에 따라 지사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자신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타임리서치에 의뢰해 경기도민을 상대로 시행한 김 지사의 대선 출마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도민 58.7%가 "도정공백과 관권선거 우려가 있어 지사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사직을 유지한 채 경선에 참여하는 것이 문제없다"는 의견은 28.4%에 불과했다.


김 지사의 대선 출마에 대해서도 "경기도의 최고 행정 책임자로서 무책임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는 부정적 의견(54.6%)이 "유력 정치인으로서 대선 후보 출마를 당연히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긍정적 의견(27.2%)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여론조사는 지난달 28일 경기도 거주 19세 이상 성인남녀 1025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이날 김현삼(민주·안산7) 의원도 5분 자유발언에서 "관권개입 의혹 사건이 벌써 두 건이나 터졌는데, 경기도청을 지사의 대선캠프로 착각하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경기도민에게 사과하고 사퇴하는 것이 도민과 경기도청 공무원들에 대한 도리"라고 공세를 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