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통령 임기 무사히 마치도록 민간인사찰 등 정리”



민주통합당 박지원 신임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은 4일 “어떤 경우도 독주, 독선하지 말고 중지를 모아서 당을 이끌고 국회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과 의원들의 명령”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경선에서 승리한 뒤 가진 인사말 및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원내대표 경선에서 저에게 엄중한 경고를 줬고 그 경고대로 잘하라는 격려로 황금분할의 표를 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조직력, 시민사회의 도덕성과 투명성, 김대중 세력의 노련함과 저변, 노무현 세력의 참신성과 열정의 조화를 이뤄 반드시 6ㆍ9 전대에서 국민과 당원이 공정하게 당 지도부를 선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선출된 당 대표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대선 후보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우리가 뛰면 우리 후보가 앞설수 있다. 그래도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앞서면 여러분의 의사를 존중해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경우도 특정 대선 후보를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가는 경선은 없다”며 “그렇게 선출된 당내 후보보다 안 원장의 지지가 더 높다면 정권교체를 위해 단일화하자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결정되는대로 원 구성은 물론 언론사 파업, 민간인 불법사찰, 측근비리, 부정선거, 쌍용자동차사태 등을 망라해 국회에서 필요하면 진상조사, 국정조사, 청문회도 해서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경선에 대해 “대단이 유감이며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잘못한 것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여러 납득할 조치를 해야 된다”면서도 “야권연대 정신은 계속돼서 정권교체를 함께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내 종북세력’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금도를 지키는게 좋다”면서도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정부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그는 “그런 세력에 대해서는 반드시 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책임을 물을 수 있는데 새누리당이 말로 색깔론을 제기하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라며 “우리 당은 거기에 놀아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원 등 당직 인선에 대해서는 “비대위는 몇명으로 구성할지 아직 생각 안해봤다”며 “원내 인선도 비대위가 1달가량인데 특별히 변동이 없을 것이나 법사위의 경우 상당히 강팀으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는 정치력을 발휘해서 여야가 정부에 석방 요구를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