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고등학교가 본래 설립목적에서 벗어나 있고, 사교육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일반적인 지적이 있다.

그러나 이를 이유로 외고를 폐지하거나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하는 것은 극단적 처방으로 이에 대하여는 반대한다.

이명박 정부의 학교체제 다양화, 학교 자율화 정신에 배치될 뿐만 아니라 외고를 없앤다고 사교육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외고 입학전형방법, 교육과정, 대학 어문계열과의 정합적 대입정책 시정 등의 개선책을 적용한 후에도 외고가 가지는 긍정적 기능보다 폐해가 클 경우, 외고 폐지나 학교체제 전환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할 것이다.

외고 등 특목고가 갖는 긍정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

평준화 정책의 획일화 교육 한계 극복, 특수 분야의 교육 및 수월성 교육에 대한 국민적 요구의 해소, 조기 해외유학 수요 흡수 등 긍정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

조기 해외유학 2007년 유학의 사유로 출국한 초·중등 학생은 총 27,668명초등학교급12,341명 중학교급 9,201명, 고등학교급 6,126명초·중·고·대학 이상의 유학에 따른 국부 유출은 2007년 50억 2천만 달러, 2008년 44억 8천만 달러이다.

외고의 입학전형은 수학, 과학 가중치 반영 비율 1배 이내로 축소 등 관련 외국어 능력 및 중학교 내신 위주로 외고 입학생을 선발하여 사교육 수요를 대폭 경감시켜야 한다.

외고 교육과정과의 정합성이 떨어지는 특별전형 금지 및 특별전형 선발비율을 대폭 축소해야 한다.

외고가 설립 목적에 부합하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지에 대한 점검 및 행정지도를 통하여 입시위주 교육과정 운영으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외고 졸업생에 대한 대입 정합성을 제고하고 외고에 유리한 우대전형을 폐지해야 한다.

외고 졸업생의 이공계 교차지원 제한 등 대학입학전형에서 어문계열과의 정합성 제고를 통해 외고가 교육과정과 상관없이 명문대 진학의 수단으로의 전락 방지 대입전형에서 수시입학전형시 AP과목 성적요구, 외국어 교과 58단위 이수자(외고 82단위, 일반고 35단위) 등 외고에 대한 실질적 우대전형 폐지.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