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9일 오전 '제121차 비상경제대책회의' 참석 차 부산 영도 한국해양대학교를 방문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대학 본부동 5층 국제회의실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뒤 회의 참석자 등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선박 모의실험시설을 갖춘 '마린 시뮬레이션센터'를 시찰했다.



1999년 개관한 마린 시뮬레이션센터는 해기사 실습과 직무교육, 해상교통안전진단사업과 대국민 해양의식 고취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내 유일의 선박 관련 시뮬레이션 교육장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국해양대 방문을 기념해 방명록에 '해양 강국의 미래, 한국해양대학교, 대통령 이명박'이라는 문구를 남겼다.



또 대학 본부동 앞 잔디광장에서 박한일 한국해양대 총장, 정부 관계자 등과 함께 기념식수를 하며 한국해양대의 발전을 기원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한국해양대 방문은 역대 대통령 중 네번째이며, 1965년 박정희 대통령이 옛 한국해양대 캠퍼스인 영도 중리 교사를 방문한 지 47년 만이다.



이전에는 1955년 영도 중리 교사 준공식 때 이승만 대통령이, 1960년에 실습선 반도호 명명식 때 윤보선 대통령이 각각 다녀갔다.

이날 회의는 세계 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라 해양플랜트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수주량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엔지니어링 역량을 확보하고 해양 기자재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방안에 대한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이날 회의에서 정부 측에서는 박재완 기획재정부장관, 홍석우 지식경제부장관,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장, 허남식 부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민간에서는 조선 4사를 비롯해 해양플랜트 기자재 기업과 관계기관, 학계, 학생, R&D 전문기관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박한일 한국해양대 총장은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가 한국해양대에서 개최됐다는 사실 자체가 국내 유일의 해양특성화 종합대학인 한국해양대의 역량과 위상을 널리 알리는 것"이라며 "글로벌 해양강국 도약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 마련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