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 방안’ 발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조선산업 역량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산업 강국에 도전한다.

지식경제부는 9일 부산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2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해양플랜트 수주액을 지난해 257억달러에서 2020년 800억달러로 3배 이상 늘리겠다”고 보고했다.

또 엔지니어링, 기자재 등 국내 수행 비율은 40%에서 60%로 높이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9일 부산에서 열린 제12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해양플랜트 발전전략에 관한 안건발표를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외현 현대중공업 대표, 탁태식 동남정공 대표, 이 대통령, 정은미 한국해양대 학생, 신상호 STX조선해양 대표.

주요 추진대책으로는 ▲국산기자재의 경쟁력 강화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엔지니어링 역량 확보 ▲프로젝트 개발에서 엔지니어링·건조에 이르는 종합역량 확보 ▲해양플랜트 산업의 클러스터 기반 조성 등이다.

지경부는 세계 에너지 수요가 높아지고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해양에너지를 발굴·시추·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시장이 2010년 1400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320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사의 해양플랜트시장 매출은 지난해 257억 달러로 249억 달러의 일반 상선 등 선박의 수주실적을 능가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대형조선소들은 향후 해양플랜트 수주에 보다 집중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기본설계에 활용할 공구가 없어 엔지니어링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기자재 국산화율이 20% 수준에 머물러 있다.

국내 조선사들은 해상플랫폼 건조에는 강점을 갖고 있지만 광구를 활용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더 큰 심해저(Subsea) 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등 후발경쟁국들도 보유광구를 활용해 자국 해양플랜트 산업 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정부는 우선 요소·핵심 기자재 위주로 100대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요소 기자재는 특수 소재와 가공기술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핵심 기자재는 IT 기술을 활용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패키지형 모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자재의 납품에 요구되는 수행 실적 확보를 위해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가스공사 등이 발주하는 플랜트에 기술 개발 기자재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 조선분야 설계인력의 해양플랜트로의 전환을 지원하기로 했다.

외국 전문 교육기관을 활용하고 해외 주재 한인 전문가를 단기 강사요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현재 조선공학 분야에 치중된 교과과정을 해양플랜트로 유도하고 엔지니어링 대학원 등을 통해 해양플랜트 석·박사 학위과정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운용중인 조선해양공학과 교과목 중 해양플랜트 비중은 11%에 불과하며, 배출되는 해양플랜트 석·박사 인력 비중도 부족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산업생태계 인프라 조성에도 나선다.

울산(건조, 모듈단위 제작), 부산(부품단위 기자재 생산, 기술교류 및 인력공급), 경남(건조, 기자재 시험인증), 전남(해양플랜트 지원선) 대전과 서울(엔지니어링, 인력) 등 지역별 특화된 분업 구조를 만든다.

해양플랜트 관련 산업의 지역분포
해양플랜트 관련 산업의 지역분포.

지경부는 엔지니어링, 기자재에 이은 전주기 수주실현으로 국내 수행비율을 2020년까지 현재 40%에서 60%로 높이고, 수주금액을 800억달러로 키우면 약 10만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불황을 겪는 중소조선 및 조선기자재기업도 해양플랜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