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11일 언론인터뷰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공동정부론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총선에서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로 성공을 거두지 못하자 안 원장과의 대선 연대로 선회하는 듯한 모습이다.

문 고문은 "앞으로 안 원장과의 단일화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 텐데 충분히 가능하다"며 "단순히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이 후보가 되고 정권을 장악하는 차원이 아니라 함께 연합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수준까지 가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거론해온 후보단일화 연대에서 한발 더 나아가 대선 이후 대통령과 총리로 역할분담을 하자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몽준 후보 간 후보단일화 모델이 아니라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자민련 전 총재 간 'DJP연대'와 같은 권력분점 구도로 가겠다는 의미다.

문 고문은 "(안 원장과는) 정권교체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가치, 시대정신 등에서 많이 가깝다"면서 "대선 승리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집권할 경우 경제민주화와 복지 확충 등 여러 가지 계획들을 안정적으로 끌어가는 세력 기반을 확대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했다.


문 고문 측 관계자는 "꼭 내가 되겠다는 게 아니라 양보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라고 했다.

문 고문의 공동정부론은 총선까지 민주당이 추진해 왔던 진보당과의 '좌클릭 진보연대' 대신 중도층을 겨냥한 '우클릭 연대'로 선회하겠다는 뜻으로 읽히고 있다.


문 고문은 총선 직후 "중도 강화론이 일리 있다"고 했다. 친노 진영에서도 "한미 FTA와 제주 기지 등 좌클릭 정책으로 수도권·영남에서 지지층 이탈이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강원택 서울대 교수는 "진보당과 연대의 효용성이 떨어지자 중도층 잡기로 돌아선 것"이라고 했다.

총선 이후 문 고문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야권의 위기감이 커지는 것도 배경 중 하나다. 야권이 수세에 몰리는 상황에서 문 고문과 안 원장이 한 배를 타야 야권 지지층을 결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안 원장 측은 "검토해 보지 않았기에 할 말도 없다"는 반응이다. 안 원장의 측근은 "안 원장이 보도는 접했지만 아무 말이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안 원장 주변에선 "안 원장이 사회적으로 기여한다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공동정부 제안을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손학규 전 대표 측은 "가능성은 있지만 너무 일찍 '안철수 마케팅'에 의지하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했다.

김두관 경남지사 측 관계자는 "장외 주자보다는 우리당 내부 후보를 키우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