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비례대표 경선 부정투표 파문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통합진보당이 12일 오후 중앙위원회를 개최한다.

중앙위원회는 당 최고 의결기구로, 사실상 이날 회의에서 이번 사태의 해결책이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회의에서 당원 총투표, 혁신비상대책위(비대위) 구성 등의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이날 오후 통합진보당은 중앙위원회 개최 전 전국운영위원회를 열어, 해당 안건을 중앙위에 상정하는 절차를 밟는다. 운영위원회를 통해 안건을 상정하기가 어려울 경우 중앙위원회 현장발의도 가능하지만, ‘합의’를 강조하기 위해선 운영위원회를 거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당원 총투표’는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인의 제안으로 안건 후보에 올랐다.

당권파 핵심세력 ‘경기동부연합’의 실세로 알려진 이 당선인은 앞서 “비례대표 후보 전원(14명)이 사퇴해야 한다”는 당 안팎의 압력에 “당원 총투표 결과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비당권파 측이 “부정경선 문제는 지도부 및 당선인들이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지, 총투표를 통해 결정할만한 사안이 아니다”라고 반발하고 있어 안건으로 상정된다고 해도 양측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비대위 구성은 비당권파 측에서 제안한 안건이다. 새 지도부가 꾸려질 내달 말까지 당을 이끌어갈 비대위를 꾸려야 한다는 내용으로, 지난 10일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현장 발의로 상정된 이후 중앙위원회에서 재논의하기로 결정된 사안이다.

이 역시 당권파에서는 “현 시점에서 당 지도부 등이 총사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보여 양측이 수차례 부딪쳐 온 문제다.

일각에서는 이번 중앙위원회 회의에서 갈등이 봉합될 것인지에 대해 당 안팎의 관심이 쏠려 있기 때문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사태 장기화와 동시에 지지세력의 대규모 이탈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12일 통합진보당의 최대 지지세력인 민주노총은 11일 오후부터 이날 오전까지 밤샘 회의를 벌인 끝에 “당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미봉책’만 내놓을 경우,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혀 탈당까지도 불사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통합진보당에 당비를 내면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당권자는 모두 7만5000명이고, 이 가운데 67%인 3만5000명이 민주노총 소속이다. 따라서 민주노총이 ‘집단탈퇴’를 할 경우 통합진보당의 미래는 불투명해진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