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은 대통령의 장관 임명 때 국회 상임위의 의결을 거치도록 하는 방안과 권력형 비리를 수사할 상설 특검을 설치하는 방안 등 정치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정몽준 의원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정치 갈등의 중심에는 지나치게 막강한 권력이 자리 잡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 자리를 놓고 여야가 전부 아니면 전무 식의 경쟁을 하다보니 극한투쟁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여당은 대통령의 거수기가 되고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를 위해 장관 등 국회 청문회 대상인 고위직 임명 때 국회 상임위원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하고, 예산안의 국회 제출시기를 앞당기는 등 국회 예산심의권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등의 권력형 비리를 수사할 상설 특검을 설치하고, 여야 대표와의 정례적인 정책 협의와 개헌을 통한 감사원의 국회 이관도 약속했다.

정당 개혁에 대해선, 원내중심 정당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당내 상향식 공직후보 선출과 국가 보조금제 폐지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정몽준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들을 설명하는 단어가 신박과 구박, 비박과 복박으로 독립성이 없다고 지적되고 있다면서, 이렇게 사태를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며,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했습니다.

정의원은 또 이재오 의원 등이 제기한 당내 일각의 4년 중임 대통령제 개헌안에 대해선,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연장하자는 것이라며 장단점을 잘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