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중앙위원회가 당권파측에 의한 폭력 사태 파행을 겪은 후 무기한 정회된 가운데, 미처리 안건을 전자투표 방식으로 처리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심상정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당 의정지원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후 2시부터 중앙위 및 당원 의견을 청취하는 인터넷 생중계 토론회를 갖고 유시민 대표와 함께 중앙위 속개를 요청했다”며 “오늘 오후 8시부터 내일 오전 10시까지 전자투표 방식으로(비대위 구성안 등) 남아 있는 3개 안건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중앙위 사태 이후 사의를 밝힌 심 의원은 “중앙위가 정회상태이므로 아직 통합진보당의 공동대표”라며 “저를 포함한 의장단은 중앙위 안건을 마무리할 때까지 책임 있게 직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제 사태와 관련해 “오랜 진보정치의 낡은 관습과 유산으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을 겸허히 인정한다”며 “어떤 고통, 어려움도 감내하며 진보 정당 내부의 낡은 관습과 유산들을 과감하게 혁신해 국민 신뢰를 다시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공동대표는 “당이 표류하는 사태만큼은 막아야 한다는데 의견의 합치를 봤다”며 “전자투표 방식으로 중앙위를 속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전자투표 방식은 당권파측 이정희 공동대표가 12일 사의를 표명하고 입원 중인 조준호 공동대표가 부재하는 상황에서 나머지 두 대표가 중앙위 폭력 사태의 재발 위험을 차단하고 미결된 안건을 조속히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통합진보당은 ▲당헌개정안 심의·의결의 건 ▲당 혁신 결의안 채택의 건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의 건 등 지난 12일 중앙위에서 처리하지 못한 3개의 안건에 대해 전자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통합진보당은 비당권파측을 중심으로 전자투표를 위한 절차를 확정한 후 각 중앙위원들에게 통보할 계획이다.

하지만 당권파측은 이정희 공동대표 뿐만 아니라 다른 공동대표단이 모두 사퇴한 것으로 간주되는 만큼 이 같은 전자투표 진행 결정의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중앙위 속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인터넷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던 당 홈페이지 서버의 접속을 끊는 등 방해 행위까지 하는 등 앞으로 마찰이 이어질 전망이다.

당권파인 장원섭 사무총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토론회는 중앙당 시스템을 사용했으나 사무총국에 공식 통보·협조 요청 없이 진행된 사적행위”라며 “전직 대표는 평당원으로 돌아갔으므로 당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점유할 지도집행권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장 사무총장은 “중앙위를 전자회의로 대체하는 등의 모든 유사행위는 정당성이 없으며 가담자는 당규에 따라 엄격히 처리할 것”이라며 “중앙당 집행위 결정을 거쳐 중앙위 전자회의를 당 시스템이 아닌 카페 등을 이용할 경우 그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당권파측의 방해에 대해 유시민 공동대표는 “이정희 전 대표와 함께 퇴진했어야 할 사무총장이 저희에 대해 중앙위 의장단으로 권한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자기가 당 대표를 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이는 당헌을 파기한 것으로 당기위원회에 제소해야 할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심 공동대표는 “의견수렴을 할 때 이 안건과 관련해 이의 제기가 없었다”며 “저희가 맡은 소임을 가능한 빨리 마무리하고 저희는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