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대권주자인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14일 "대선 출마선언 시기는 6월 말까지 도민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 고민한뒤 결정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안철수 교수와의 공동정부론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광주시청 교차특강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부 언론에서 오는 7월1일 대선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이는 6월 말까지 고민해서 결정할 것이라는 발언이 그렇게 전달된 것이다"며 "6월19일까지 시·군 순방 일정이 잡혀 있어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광주시민을 비롯해 국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들은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7월1일 출마선언 시기를 부인하지는 않았다.

김 지사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제안한 '안철수 교수와의 공동정부 논의'와 관련해 "나라를 걱정하는 제민주 세력이 외연을 넓혀야 한다는 원칙에 공감한다"며 "시기적으로 너무 이른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문 이사장도 이런 큰 원칙에서 얘기한 것으로 이해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대선 뿐만 아니라 그 이후 국정운영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공동정부 논의가 필요하다"며 "선거는 진영논리에서 51 대 49로 갈수 있지만, 선거 이후에는 보다 많은 국민적 지지를 받는 정부가 양극화나 한반도 문제 등을 풀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농민회나 지역운동을 하면서 호남의 동지들과 인연을 맺었고 1년이면 4∼5차례 광주를 찾고 있다"며 "19대 국회에서 개헌논의가 이뤄지면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이 헌법 전문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통합진보당의 부정선거 논란과 관련해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통합진보당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당 내부문제를 잘 수습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