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교수협의회 측의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서남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14일 공개토론회를 열 것을 제안하며 사퇴를 거부했다.

서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거취를 표명하는 것은 '서남표식 개혁'의 요체를 스스로 부정하는 일이며,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정당성 없는 관행에 면죄부를 준 학교의 배신자로 기억될 것"이라며 "이는 KAIST에 씻을 수 없는 오점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속한 학교 안정과 사실관계에 기초한 민주적 소통 구조 확립을 위해 학교본부와 교수협의회측이 토론자로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특허 사건과 교수임용 의혹 등 지난 1년 여간 교수협의회가 제기한 수많은 의혹들과 관련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자고 했다.

특히 "특허 관련 고소의 본질은 진실규명이며, 핵심은 교수협의회가 학내외에 공개적으로 제기한 의혹의 내용이 맞는지, 교협의 주장처럼 총장이 특허를 절도했는지 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사법기관이 수사 중인 사안인 만큼 현 단계에서 결과를 자의적으로 예단해 갈등을 부각하려는 교협의 태도는 합리적인 진실추구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허 사건 수사와 관련, 진실규명에 박차를 가해줄 것을 요청하는 학내 여론을 수사기관에 정중히 전달한다"고 말했다.

(가칭) 'KAIST 대통합 소통위원회' 발족 방침도 밝혔다.

그는 "학교본부는 가능한 이른 시일내에 교수ㆍ학생ㆍ직원ㆍ학교본부ㆍ총동창회ㆍ학부모 대표가 참여하는 (가칭) 'KAIST 대통합 소통위원회'를 발족, 구성원 협치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학교는 대통합 소통위원회 운영과 관련 학생ㆍ교수ㆍ직원ㆍ총동창회ㆍ학부모 대표 측과 협의해 합리적인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