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강기갑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과 관련, "(민주노총이)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경선 비례 후보들의 일괄 사퇴"라고 말했다.



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당내에서 혁신 비대위를 잘 따르지 않고 반대하는 세력이 있으니까 (민주노총이)저희 혁신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강 비대위원장은 "지지 철회를 유보했으면 하는 뜻을 전달했는데 하루 만에 지지 철회를 했기 때문에 너무 가혹하지 않느냐는 입장"이라며 섭섭한 심정도 드러냈다.

전날 강 비대위원장의 사퇴 요구에 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가 사퇴를 거부한 것에 관해서는 "대화를 나눴는데 고민이 깊다는 심정을 느꼈고 정말 안타까웠다"며 "청년 비례대표는 사실 경선 비례 후보가 아니라 전략 비례 후보였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고 대화 내용을 소개했다.

이석기 당선자와의 만남이 불발된 것에 관해서는 "급한 일로 지방에 갔다고 전달받았다"며 "오늘 오후쯤으로 시간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사퇴를 권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재연·이석기 당선자가 사퇴를 거부할 경우 출당을 검토하겠냐는 질문에는 "그동안 함께 해 왔던 동지들이고 여러 어려움을 뚫고 활동을 했던 분들이기 때문에 출당은 신체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것과 같은 아픔"이라며 "좋지 않은 예단을 삼가고 결과로 판단해야한다"고 답했다.

혁신 비대위에 맞서는 당원 비대위가 거론되고 있는 점에 관해서는 "(당권파가)참여하겠다고 저하고 이야기가 마무리가 된 상태였는데 내부에서 일부 반대가 있었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며 "(당원 비대위는)당의 결정에 도전하는 것과 같다. 혁신 비대위와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분당설에 대해서는 "당이 2008년에도 분당의 아픔을 겪지 않았나. 또 다시 분당을 한다면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드리게 되는 것"이라며 "그런 이유 때문에 아무도 분당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석기 당선자 등의 종북 성향 의혹에 대해서는 "근거가 없고 어떤 검증도 되지 않았으며 확인도 되지 않은 사안을 놓고 북한노동당 당원이라는 식으로 이야기까지 나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