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비대위 사무총국 물갈이 인사, 베일 속 회계 장부 낱낱이 드러날 듯

통합진보당을 장악해 온 NL(민족해방·범주체사상)계 경기동부연합은 당 안팎의 '퇴장' 요구에 대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진보당의 최대 조직기반인 민주노총은 물론이고 좌파 단체와 지식인들이 일제히 "물러나라"는 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진보당 안팎에선 "이번에 물러나면 끝이라는 절박감도 있지만 정당이라는 합법 공간에서 얻는 실익(實益) 때문에 더더욱 물러나지 못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국고보조 등 수입만 151억원

진보당이 선관위에 신고한 지난해 수입 지출 보고서에 따르면, 진보당은 작년에 국고보조금 26억원, 선관위 기탁금 5억4000만원을 받았다.

여기에 당원들에게서 걷은 당비 79억원을 합치면 총수입이 151억원이나 된다.

새누리당이 당비로 108억원,
민주통합당은 76억원을 걷었다.
진보당은 2008년 77억원, 2009년 78억원, 2010년 77억원을 순전히 당비로만 꾸준히 걷고 있다.
진보당의 돈 관리는 최근 6년간 사무총장을 독식한 경기동부연합 등 구당권파가 도맡아왔다.

지난해 회계책임자는 백승우 사무부총장이었고,
2010년에는 장원섭 당시 사무총장이 맡았다.
사무총국 내 회계·재정을 총괄하는 총무실과 당원 명부를 관리하는 조직실은 구당권파 외에는 일체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다는 게 신당권파 측의 주장이다.

◇자체 회계감사에서도 불투명한 계약

진보당 총무실은 경기동부연합의 실세인 이석기 당선자가 만든 CNP 전략그룹과 꾸준히 거래했다.

진보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은 지난해 2월 15일 설날 귀향 선전전 전단 127만원, 5월 16일 당 홍보 책자 1842만원, 9월 19일 이정희 대표 일본방문 영문 홍보물 69만원, 6월1일 최저임금 라디오 광고 집행비 1289만원, 12월 5일 통합진보당 로고·심볼 개발비 1000만원 등 총 17차례에 걸쳐 7050만원을 CNP에 썼다.

지방선거가 있던 2010년 민노당은 CNP전략그룹과 4건에 총 9336만원을 집행했고,
시·도당과의 계약금액을 합하면 3억원에 달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비례대표 온라인 투표의 서버 업체와 2000여만원으로 수의 계약을 맺은 곳도 사무총국 총무실이다.

민주노동당의 2011년 2분기 자체 회계감사에 따르면 사무총국의 경우 "출장비 지출 규모가 매우 크다.

연간 예산 한도를 이미 초과"라고 지적돼 있다.
4분기 감사 총평에는 "당에서 진행하는 업체와 계약 시 대부분 수의계약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객관적이고 투명한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개경쟁 입찰 기준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다"고 돼 있다.

◇사무총국 人事 놓고 정면 충돌할 듯

새로 당을 장악한 강기갑 비대위는 18일 사무총국 등에서 구당권파를 밀어내는 대대적인 인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그간 불투명했던 구당권파의 회계처리와 수익 구조 등을 낱낱이 밝혀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동부연합 소속인 백승우 사무부총장은 현안대응팀장으로 발령 났다.
역시 경기동부 소속인 오충렬 총무실장은 현안대응팀으로 배치됐다.
역시 구당권파인 광주전남연합 출신이 장악하고 있던 조직팀 역시 국민참여당 출신의 오기환 팀장이 맡게 됐다.

한 관계자는 "경기동부연합의 최대 수익처가 민노당(진보당)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또 경기동부연합 소속 인사들에게 합법적으로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것도 사무총국을 통해 이뤄졌다.

한편 다른 정당이 당 사무를 보는 기구를 '사무처'라 부르는 것과 달리 사무총국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도 '총국'이란 단어를 즐겨 쓰는 북한 용어의 영향을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