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유사석유 1천100억원 어치를 팔아 조직을 운영해온 폭력범죄단체 등 서울지역 조폭 조직원 100명을 적발했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김회종 부장검사)는 서울 관악구 봉천동 일대를 주무대로 활동해온 폭력범죄단체 ’봉천동식구파’ 조직원 55명과 동대문구 장안동과 답십리동 일대를 주 활동무대로 하는 ’답십리파’ 조직원 45명을 적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검찰은 이들중 ’봉천동식구파’ 행동대장 K모(41)씨와 ’답십리파’ 행동대장 K모(41)씨 등 20명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1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봉천동식구파’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수도권 일대에 19개 주유소를 운영하면서 1천100억원 어치에 달하는 7천만리터의 유사석유를 팔아 조직자금을 마련하고 2009년 4~7월에는 동대문의 모 상가 이권을 놓고 청부를 받아 반대편인 호남 폭력조직과 대치하며 폭력을 행사해 상가운영권 등 이권을 탈취하는 등 상가와 주주총회, 재개발 등 대규모 이권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봉천동식구파’는 봉천동 일대 폭력조직 봉천동사거리파와 현대시장파가 통합ㆍ결성한 조직으로 유흥주점ㆍ불법오락실 운영, 사채업, 철거업, 주변업소 보호비 갈취 등을 주된 자금원으로 삼아오다 2004년 이후 대규모 유사석유 판매와 대형상가 이권 침탈 등으로 사업을 대규모화하며 조직을 확장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답십리파’는 2011년 6월에 자신들의 조직원을 폭행한 전주나이트파 조직원을 집단으로 폭행해 전치 12주의 상해를 가하는 등 보복폭행과 청부폭력을 행사하고 배달시킨 통닭이 덜 익었다는 이유로 배달원을 때려 전치 5주의 상처를 입히는 등 서민들에게도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답십리파’는 과거에 퇴폐이발소, 유흥업소, 윤락업소에서 보호비를 갈취하거나 조직원을 유흥업소에 취직시켜 급여 명목으로 돈을 받아내는 형태에서 도박장 등 사행산업과 윤락업, 사채업 등을 직접 운영하며 조직자금을 마련하는 형태로 조직을 확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최근 폭력조직들이 정예요원으로 인원을 최소화하는 ’슬림화’와 거대폭력조직이 지역별로 세분화하는 ’분파화’함에 따라 조직간 합종연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폭력범죄단체에 대한 적극적인 단속을 통해 조직을 와해하는 등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