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비권을 행사해도 상관없다. (압수한) 컴퓨터 파일과 증거가 말해줄 것이다."

통합진보당 부정경선 수사에 본격 착수한 검찰 고위관계자는 22일 이같이 말했다. 검찰은 "부정경선의 실체가 뿌리를 드러낼 때까지, 끝까지 수사하겠다"고 했다.

검찰은 진보당 스스로 "심장"이라고 말하는 당원 명부를 손에 쥐었다.

검찰은 2년 전인 2010년 민노당 불법당비 수사때 민노당이 서버관리업체인 스마일서브도 모르게 이 명부가 담긴 하드디스크를 사실상 '훔쳐갔다'고 말하고 있다.

검찰은 당원 명부와 선거인 명부를 대조해보면 부정 경선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유령 당원 문제 규명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당원 명부 등 검찰이 21일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는 진보당의 전신인 민노당 시절부터 당 운영과 인사, 자금 집행 내역 등을 보여주는 것들이다.

검찰이 사상 처음으로 제도권 정당의 내부사정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진보당의 경우엔 다른 정당들과 또 다른 측면이 있다. 그간 진보당을 쥐고 흔들어온 종북(從北) 세력의 움직임과 불법적으로 당비를 내온 공무원·교사 등의 명단도 사실상 검찰의 손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검찰이 압수한 증거들은 법적으로 부정경선 문제 이외에 다른 범죄의 증거로 사용할 수는 없다. 검찰도 "불법당비 사건은 이미 기소를 했고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진보당 구당권파의 종북 문제는 이번 수사와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증거로는 못 써도 다른 범죄 혐의 수사의 단서로 쓰는 것은 가능하다는 게 법원의 판례여서 이번에 검찰이 확보한 자료가 나중에 어떤 역할을 할지는 누구도 장담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검찰은 21일 압수수색 과정에서 경찰차를 때려 부수고, 정당한 법집행을 폭력으로 방해한 진보당원들은 끝까지 색출해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임정혁 대검 공안부장(검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진보당은 법치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특권의식을 버리라"고 말했다.

검찰은 진보당이 온라인 투표관리업체인 엑스인터넷에서 하드디스크 4개를 빼돌린 것에 대해서도 "증거인멸 책임자를 철저히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경선부정에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훑어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