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는 '고리원전 사고땐 85만명 사망' 관련 언론보도에 대해 과장된 결론이 도출됐다고 23일 해명했다.

▲설계 및 구조가 달라 직접비교 어려워
환경운동연합의 모의실험에서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후쿠시마 원전사고시 외부로 방출된 총 방사능량이 동일하게 국내 원전에서도 방출된다고 가정했다.

이에 원자력안전위는 국내 원전은 체르노빌 원전이나 후쿠시마 원전과는 기본적인 구조 및 설계가 다르므로 국내 원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체르노빌 원전은 격납건물이 없어 핵연료로부터 발생한 방사능이 외부로 직접 확산됐으며, 후쿠시마 원전은 수소폭발로 인해 대량의 방사능이 방출됐다.

반면 국내 원전은 후쿠시마 원전보다 5배 큰 용량의 격납건물을 보유하고 있고, 수소제거설비를 설치해 수소폭발을 방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대도시 방향으로만 일정한 풍속, 현실과 달라
환경운동연합은 방사능이 방출되어 확산되는 모델에서도 고리나 영광지역의 실제 기상조건을 적용하지 않고 대도시 방향으로만 일정한 속도로 바람이 분다고(2m/s) 가정해 피해규모를 과도하게 산출했다.

방사능피폭에 따른 사망자수 추정 역시 고방사능피폭에 의한 사망확률을 다수인원의 저방사능피폭에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사망자수를 과다하게 산출했다.

실제 체르노빌 원전사고 당시 방사선 피폭사망자는 28명이며,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한 피폭사망자는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측은 "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영광·고리원전 사고피해 모의시험 결과는 원전사고에 따른 피해추정 과정에서 현실성이 결여되거나, 무리한 가정을 적용해 과장된 결론이 도출된 것으로 판단된다" 고 밝혔다.

이어 "원전 사고시 피해규모를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서는 사고 시나리오 분석, 대기확산모델 개발, 피폭선량 및 인체영향 평가 등에 대한 심층 기술검토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정부차원 대책마련
정부는 지난 해 5월 6일 일본 후쿠시마 사고를 계기로 최악 원전사고에 대비한 50개 개선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특히 주민 소개, 대피 등 실전적인 방사능방재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7월에는 중앙부처, 지자체, 유관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연합훈련을 실시해 국내 방재체제를 종합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