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팔 잘라내는 고통스러운 선택…출당 불가피

통합진보당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은 26일 이석기 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 등에 대한 전날 제명 절차 착수 결정에 대해 "진보정치 공멸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당원 동지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당 중앙위는 지난 13일 경쟁명부 비례대표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의결했고 혁신비대위는 이를 집행할 의무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위원장은 "민주노총을 비롯한 핵심적인 진보 대중조직 등은 중앙위 결정을 집행하는 것이 진보정치 회생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판단하고 혁신비대위에 이를 요구했다"며

"사퇴를 거부해 온 후보자들을 만나 빌며 호소했지만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고 오늘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진퇴를 결정하지 못한 당선자들께 마지막까지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또 최근 혼란의 와중에 명예를 훼손당한 당원이 있다면 그 억울함을 풀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작업을 중단없이 진행에 입으로만 진보가 아닌 제대로 된 민생정당, 서민정당, 정책정당의 면모를 갖춰야 한다"며

"6월말 출범하는 새 당지도부가 임기 첫날부터 희망과 비전을 찾을 수 있는 조건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