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강기갑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당 비례대표 부정·부실 선거 의혹으로 당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분당은 있을 수 없다"며 분당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 "구 당권파 쪽으로부터 사실상 혁신 비대위에 함께 참여하고자 하는 다짐을 주고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구 당권파 쪽에서 중앙위원회의 결정과 혁신 비대위의 권한에 대해서 내부적으로는 인정을 하고 있는데 외부적으로는 계속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원 비대위 측이 반발하고 있는 비례대표 후보자·당선자 사퇴 문제에 대해서는 "부정·부실선거 사태와 관련해 당이 포괄적인 책임을 지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그 최소한의 책임이 공동대표의 사퇴와 경쟁명부 14명의 사퇴"라며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당 패권·종북주의 논란과 관련, 강 위원장은 "진보의 대중성도 많이 확보해 나가야 되기 때문에 의견을 수렴, 핵심의제를 선정하고 국민에게 (혁신을)약속해나가는 과정을 생각하고 있다"며

"진보의 가치나 정체성, 순수성을 잃지 않는 선에서 고칠 게 있다면 고쳐나가야 된다"고 밝혔다.

검찰의 당원명부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공당의 당원명부를 침탈해 간 역사는 없다"며 "검찰의 압수수색은 과도한 위헌적 집행"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오병윤 당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강 비대위원장과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 구 당권파의 종북주의 논란과 관련해 "앞으로 (당 행사에서)애국가를 부를 수 있냐"는 질문을 받자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