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기간 짧으면 해명할것 많은 사람이 지게 돼 있어”

대권도전을 선언한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27일 “19대 국회 개원 전에 여야가 모두 ‘문제의원’들을 스스로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주류 친이(친이명박) 핵심인 이 의원은 이날 낮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부패나 비리 전력자를 포함해 (도덕적으로나 이념적으로나) 문제 있는 의원들을 모두 정리한 뒤 새로운 국회를 맞이해야 19대 국회가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가 떳떳하지 못하면서 국무위원의 도덕성과 자질을 따지는 인사청문회를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는 ‘종북 주사파’ 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는 물론 ‘제수 성추문’과 논문표절로 각각 새누리당을 탈당한 김형태 문대성 당선자 등을 한꺼번에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이어 새누리당이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 제명을 추진하는 데 대해 “종북은 안된다. 진보 가치도 좋은데 어디까지나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면서 해야하는 것”이라면서도 “제명은 해당 정당에서 하면 되는 것이지 다른 당이 공식적으로 나서는 게 과연 적절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고,

또 민주통합당과 합해 제명하자고 하는데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 아니냐. 각 정당이 스스로 정리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당 운영과 관련해선 다른 당에 대해 뭐라 얘기할 수가 없다”면서 “통합진보당은 노선 투쟁이라도 하지만 새누리당은 ‘1인 사당화’가 돼 웃어른부터 젊은 사람까지 한 줄로 죽 세워 민주성도 역동성도 없다. 애초 비상대책위원회의 정신은 당을 구하라는 것이었는데 그 과정에서 1인 사당화만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당권파가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는 제대로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오픈프라이머리 무산 시의 대책에 대해선 “그때 가서 얘기하겠다”고만 말했다.

이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 흥행이 안된다’는 지적에 “여야 후보가 링에 올라야 게임이 시작되고 전투가 시작되는 것이지 지금은 게임이 시작된 게 아니다”면서

“(친박에서) 지금은 경선기간이 짧으면 자기네한테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후보가 링 위에 올라오면 달라진다. 경선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해명할 것이 많은 사람, 결정적 하자가 있는 사람이 상처도 깊고 지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밖에 “대통령이 권력으로 통치하는 것은 이제 끝내야 한다”며 분권형 개헌 필요성을 역설한 뒤 “대통령이 되면 대통령과 국회의원 임기를 맞추기 위해 대통령직을 3년만 수행하겠다.

청와대는 박물관으로 만들고, 대통령 집무실은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 두겠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