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이용 땐 내비게이션 업데이트하면 환승주차장 바로 안내

많은 사람이 여수 박람회장을 찾고 있지만 잘 정비된 도로와 쾌적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 때문인지 우려했던 교통혼잡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주최 측은 철도, 배, 비행기, 승용차 어떤 수단을 이용해도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했다. 선택은 관람객의 몫이다.

이번 엑스포를 계기로 부활한 침대열차나 연안여객선을 이용해 보는 것도 여행의 색다른 재미를 더해주지 않을까.


승용차를 가지고 여수엑스포를 찾는 관람객들은 환승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환승주차장 옆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관람객들이 셔틀버스에 오르고 있다.
승용차를 가지고 여수엑스포를 찾는 관람객들은 환승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환승주차장 옆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관람객들이 셔틀버스에 오르고 있다.

 



여수엑스포로 가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은 역시 열차다. 여수엑스포역에서 내려 역 밖으로 나오면 정면에 박람회장 입구가 보인다. 3번 입구(게이트)다.

역에서 걸어서 2~3분이면 닿는다.

열차 중에서도 특히 KTX가 편하다. 원래 전라선 KTX는 용산역에서만 운행하지만 이번 엑스포 기간에 한해 서울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임시 운행편이 오간다.

약 3시간 만에 서울에서 여수로 갈 수 있다. 용산역에서는 2시간57분이 소요되고, 서울역에서는 3시간 10분에서 3시간20분이 소요된다.

서대전역에서는 2시간, 전주역에서는 1시간이 걸린다. 박람회 기간 KTX는 증편돼 운행된다. 주중에는 16회, 주말에는 20회 운행한다. 일자에 따라 운행 편수와 시각이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운행 시각표를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면 좋다.

열차표 예매 시 여수엑스포 입장권을 제시하면 요금을 30퍼센트 할인받을 수 있다. 입장권을 코레일이 아닌 다른 곳에서 구매했을 경우에는 탑승일 이틀 전까지는 열차표 예매를 마쳐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순천역, 여천역, 여수엑스포역으로 가는 표를 끊을 때만 할인된다.

문의 www.korail.com ☎1544-7788

엑스포를 계기로 침대열차도 부활했다. 침대열차는 1969년 도입됐지만 2004년 KTX 운행으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바뀌면서 사라졌다가 이번에 다시 운행을 시작한다.

밤 11시20분 서울역을 출발 다음 날 새벽 3시48분 여수엑스포역에 도착한다.

향일암 해돋이, 오동도, 여수엑스포를 관람하고 나서 오후 3시20분 여수엑스포역을 출발해 저녁 7시52분에 서울역으로 되돌아오는 일정이다.

요금은 여수엑스포 입장료와 교통비를 포함해 서울역 출발 기준 1인당 11만5천원에서 13만원가량으로, 대인과 청소년, 소인용 요금이 모두 다르다. 주말 출발인지 주중 출발인지에 따라서도 금액이 달라지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문의 아름여행사 ☎02-722-0419

 



배를 타고 여수를 갈 수도 있다. 부산, 제주, 하동, 남해, 광양, 웅천에서 연안여객선을 타면 된다. 하동군 노량항에서는 1시간, 남해군 서상항에서는 30분이면 박람회장에 도착할 수 있다. 광양시 중마항에서는 1시간, 여수시 웅천항에서는 50분이면 행사장에 도착한다. 자세한 운항 정보는 여수엑스포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www.expo2012.kr ☎1577-2012

 



승용차를 이용하면 수도권에서 여수까지 약 4시간가량 소요된다. 이번 엑스포를 계기로 여수~순천 자동차전용도로가 새로 뚫리면서 전북 완주~순천 고속도로와 연결돼 기존 소요시간보다 1시간 30분 정도 단축됐다. 부산권에서 출발할 경우 남해고속도로에서 여수국가산단 진입로로 들어서면 2시간30분이면 여수에 닿을 수 있다.

여수에 도착하면 여수시 외곽에 있는 5개의 환승주차장에 주차하고 나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박람회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셔틀버스는 매일 오전 8시부터 밤 11시까지 운행한다. 환승주차장에서 박람회장까지는 20~35분 정도가 소요된다. 승용차로 여수엑스포로 가려면 가기 전에 내비게이션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놓으면 좋다.

환승주차장이 아닌 시내 곳곳에 있는 임시 주차장에 주차하는 방법도 있다. 여수시내 곳곳에는 48개소의 임시 주차장이 조성돼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내의 임시 주차장에 주차한 후 여수시청에서 무료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나 시내버스를 타고 박람회장 입구까지 갈 수 있다. 셔틀버스는 오전 8시부터 밤 11시까지 운영된다.

고속버스를 타고 갈 경우에는 버스터미널에서 내려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 박람회장까지 10~20분이 소요된다. 박람회 기간에는 여수 시내 모든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문의 www.yeosu.go.kr

r1



항공편도 이용할 만하다. 박람회 기간동안 김포공항에서 여수공항으로 1일 8회 항공편이 운항된다. 여수까지 55분 가량 걸린다. 여수공항에서 박람회장까지는 공항버스로 약 30분이 걸린다. 박람회 입장권을 가져가거나, 여수엑스포 홈페이지 내에 있는 교통정보 안내 페이지를 출력해 들고 가면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역을 오가는 공항철도 직통열차 운임을 30퍼센트 할인받을 수 있다.

문의 여수엑스포 콜센터 www.expo2012.kr ☎1577-2012

r1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