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관계장관회의…“유가·농산물 등 서민생활 품목에 정책 노력 집중”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공공요금과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의 가격 인상 시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최근 3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면서 일부에서는 이제 안심해도 된다는 분위기가 확산돼 이로 인한 공공요금과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의 가격 인상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OECD 주요국과 비교해도 우리나라의 물가는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며 “정부는 이번 기회를 물가안정기조를 정착하고 선진국형 물가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로 삼기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가, 농산물, 공공요금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에 대해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이날 안건인 ‘농축산물 비축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 “농축수산물 가격의 구조적인 안정을 위해 비축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가격 급등락으로 서민들에게 부담을 주던 배추와 고추 등 채소류와 수산물의 비축을 확대하고 제도의 운영을 내실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축한 농축수산물은 가격 불안기에 도매시장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방출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국산콩 등 수입대체가 어려운 품목을 중심으로 비축 품목의 범위를 점차 늘리겠다”고 전했다.

‘공업제품 물가분석 및 대응방안’과 관련해선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되는 공업제품은 품목수가 252개에 달하고 가중치도 높은 편”이라며 “지난 10년간 공업제품 물가상승률은 37.7%로써 석유류와 가공식품이 주로 물가상승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공업제품의 가격 안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석유류는 수입확대, 혼합판매 활성화, 알뜰주유소 확대 등 ‘석유시장 경쟁촉진 대책’의 이행 상황을 다음 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점검하고 필요하면 추가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가공식품은 과학적인 원가 분석을 토대로 물가안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수입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원자재는 하반기 할당관세 적용 등 업계의 원가절감 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의약품, 출판물, 섬유류 등은 정보공개를 확대하고 시장수요에 적기에 대응하는 생산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안이다.

특히 가격이 빠르게 오르는 품목 중 FTA 수혜 품목은 범부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품목별 유통구조 개선 ▲병행수입 활성화 ▲스마트컨슈머를 활용한 비교정보 공개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참고서 가격 안정방안’에 대해선 교육과학기술부가 소비자단체 등과 함께 추진하는 ‘교과서, 교복 물려주기 운동’에 참고서를 추가하는 한편, 재고·중고시장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박 장관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교과서의 질을 높이고 학교 자체 부교재 활용을 권장해 참고서 활용을 줄여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