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서울시당 당기위원회가 6일 당의 사퇴권고를 거부한 이석기·김재연·조윤숙·황선 비례대표 의원·후보자의 징계수위를 놓고 밤샘심의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관용 위원장을 비롯한 서울시당 당기위원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김재연 의원과 조윤숙·황선 후보에게 소명 기회를 부여, 이들로부터 사퇴 거부 이유 등을 청취했다.

이석기 의원도 대리인인 김영욱 정무수석 보좌관(내정자)을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 이 의원은 당기위 대신 '통합진보당 제명 결정을 우려하는 각계 원로' 모임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기위에 제소된 이들 4인은 출석에 앞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당과 당원의 명예를 판단하는 자리인 만큼 충분한 소명과정과 시간이 주어져야한다"며 "군사재판이 아니고서야 이처럼 상식을 벗어난 처리과정은 결국 서둘러 제명하려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고 당기위의 태도를 비판했다. 아울러 "이런 식이라면 소명을 준비한들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며 "사실관계를 판단해야 당기위가 정치적 판단, 아니 엄밀히 말하면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을 한다면 당기위원회로서의 권위는 일거에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2시간에 걸친 소명 후 심의에 들어간 당기위는 피제소인 4인의 소명 내용을 살피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검토할 사항이 많아 밤샘 심의가 불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기위의 신중한 태도에는 이날 오전 발표된 진보진영 원로들의 성명서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사월혁명회 간부를 비롯한 '통합진보당 제명 결정을 우려하는 각계 원로' 모임 소속 78명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혁신비대위 산하에 2차 진상조사특위가 구성돼 6월말까지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로 했으면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징계를 연기하는 것이 옳다"고 의견을 표명했다.

또 "정치적 타살 행위가 되는 제명 처분은 열 번 백 번 신중해야 할 것"이라며 "제명이라는 극약 처방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고 극한 대결만을 불러 올 것이다. 이번 사태가 대화와 설득을 통해 아름답게 마무리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