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은 지난달 12일 발생한 중앙위원회 폭력사태에 가담한 당원 16명을 해당 시도당소속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통합진보당 5·12 중앙위 폭력사태 진상조사위 이홍우 위원장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1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위는 의장단 단상에 접근해 회의 진행을 방해한 행위자 4명과, 의장단이 있는 단상 및 회의장에서 폭력 등 물리력을 행사한 행위자 13명 등 전체 16명에 대해 징계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조사위는 당초 1차 조사결과 폭력사태에 가담한 행위자는 총 17명이지만, 이중 분신을 시도한 박모 씨는 제외했다고 밝혔다.

이홍우 위원장은 “조사위는 당 홈페이지를 통해 폭력행위 가담자에 대한 제보를 요청했고, 30여건의 제보를 받았다”며 “언론의 사진, 동영상자료, CCTV 자료 등을 확보해 일일이 대조하며 조사를 진행해 이들의 신원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후 이들 1차 조사대상자 16명에게 지난달 30일까지 이메일과 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보내고 소명을 요구했으나, 단 한명도 소명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사태는 통합진보당이 국민에게 엄정한 자정능력을 보이고 혁신을 할 때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중앙위 폭력사태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서릿발처럼 엄정하게 문제를 해결할 때만이 국민이 우리의 자정과 반성의 진정성을 신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