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뿔났다. 선진당."정권퇴진 운동".'청맹과니 정부'.'유통기한 '넘었다.

오늘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는 시작부터 세종시 수정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  민주당 김영진의원 정총리에게 질의 하고있다.sbs제공  ©이중앙 .신대한뉴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답변자로 나선 정운찬 총리를 상대로 정부의 세종시 수정 강행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오만과 독주'라며 세종시 원안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대정부질문에 앞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류근찬 선진당 원내대표는 "세종시 원안추진이 역사 앞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확신한다면 대통령답게 당당하게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세종시의 출발은 충청 표심을 겨냥한  '정략적 타협'의 산물로 국가 대계를 위해서는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반박했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의 핵심 쟁점인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여야의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앞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오늘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 수정 문제는 국가 발전 차원에서 마음을 열고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면서 당내 기구를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의 대안 기준을 제시한 것은 "자신의 임기 중에 세종시건,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건 하지 않겠다는 속셈"이라며 대여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야당들은 오는 11일까지 계속되는 대정부 질문을 통해 4대강 사업과 미디어법을 비롯해 세종시 문제를 쟁점화하겠다는 계획이어서 정치권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청권 주민들이 정운찬 국무총리의 세종시 수정입장을 비난하며 거듭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후 국무총리실 산하 세종시 태스크포스팀 해체를 포함한 정권 퇴진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충청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긴급성명을 통해 "정 총리의 이번 발표는 그동안 800억 원이 넘는 행정도시연구용역비와 전문가들과 정치권의 오랜 논의 끝에 완성된 애초 계획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 충청도민들 세종시 원안 투쟁 및 정권퇴진을 위한 비대위 구성후 삭발식을 하고 있다. © 이중앙뉴스

이어 "정 총리가 말하는 기업, 교육, 과학기능의 추가는 실행담보가 전무한 속빈 강정"이며 "행정비효율을 최소화 하려면 지금이라도 행정 도시로 이전하는 부처를 늘리면 된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위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수십 차례에 걸쳐 원안추진을 다짐했던 이명박 대통령이 수정안을 전제로 여론수렴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한 것은 국정운영의 최고책임자의 자세가 아니다"며 "최소한의 양심과 정부정책의 연속성, 신뢰성, 책임성마저 저버린 처사"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의 반 지방정책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사실상의 행정도시 백지화추진위원회인 국무총리실 산하 태스크포스팀 해체를 포함한 정권 퇴진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위는 5일 오후 2시 행복도시건설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입장과 함께 향후 투쟁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자유선진당 세종시 백지화저지 비상대책위원회(대변인 김창수)도 논평을 통해 "정 총리의 세종시 관련 발표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에 불과하다"며 "대통령과 총리 모두 세종시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다는 점만 확인시켰다"고 혹평했다.
  
이어 "자유선진당은 세종시와 관련한 정부와의 어떠한 협의도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 대통령은 총리 뒤에 숨어있지 말고 전면에 나와 세종시 원안관철을 국민 앞에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시당도 이날 정 총리 발언에 대한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청맹과니정부'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토균형발전과 전 국민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버리고 수도권공화국을 선택한 총알받이 총리의 유통기한과 제왕적 대통령의 끝은 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무소속 심대평 의원은 이날 오후 연기군 유한식 군수와 진영은 의장 등과 함께 행복도시건설청을 방문하고 "단순히 중앙행정기관이 차지하는 면적 비율을 들어 행정도시 비효율이니 유령도시니 하는 것은 세종시에 대한 무지의 소치"라며 "도시계획상 준비된 자족기능과 관련한 컨텐츠가 마련되면 말 그대로 행복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