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과학적 보존처리 완료 / 경기관광공사, 전시·활용사업 추진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포스코의 자본과 전문기술을 지원받아 2006년부터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등록문화재 제78호)에 대한 과학적 보존처리 사업을 시작하여 2008년 12월에 완료했으며, 앞으로 파주 임진각 주변에 보호단 등 보존시설을 갖추고 이 증기기관차를 이송하여 금년 중으로 국민들에게 공개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증기기관차는 포스코가 2005년 9월 14일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약을 맺으면서 기업의 이미지와 걸맞는 철제문화재에 대한 보호사업 의지를 밝히고 전문성 있는 철제 보존처리기술과 예산을 투입함으로써 녹슨 때를 벗고 새롭게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번 보존처리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경주대학교 부설 문화재연구소 등과 함께 정밀조사, 구조보강, 녹 제거, 보호코팅제 도포 및 기록화 작업 등을 시행했으며, 8일 오후 3시 파주 보존처리센터 현지에서 이 증기기관차의 보존처리 추진경과, 처리기법 및 내용, 성과 등에 대하여 문화재위원, 자문위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남북분단의 상흔을 적나라하게 증언하고 뼈아픈 역사적 교훈의 상징물로서 가치가 큰 이 증기기관차를 남북통일 전까지는 비무장지대 안으로 복귀 시키지 않고 국민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아낄 수 있는 적정한 곳에 보존·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문화재위원 등 관계전문가들과 검토해 왔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산하 공기업인 경기관광공사가 지난 해 이 증기관차의 보존처리 이후 보존·활용 방안을 적극 제안해 옴에 따라, 앞으로 이 증기기관차를 경기관광공사가 맡아서 관리하도록 하였다. 경기관광공사가 소요예산 확보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임진각 주변(독개다리 초입 부근 예정)에 보호단 및 관람데크 등 보존시설 공사를 조속히 추진하고 증기기관차를 이송할 계획이며, 금년 중에 국민들에게 상시 공개전시 할 예정이다.

참고로, 이 증기기관차는 한국전쟁 당시 1950년 12월 31일 기관사 한준기(82세, 경기 시흥시 거모동) 선생이 황해 한포역에서 북한 화물열차를 후진 운전하여 개성역을 거쳐 밤 10시쯤에 장단역에 이르렀을 때 멈춰 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붉게 녹슬고 부식된 채로 반세기 넘게 비무장지대 안에 방치되어 있었던 ‘남북분단의 상징물’로, 2004년 2월 6일 문화재로 등록되고 2006년 11월에 임진각 관광지 내 보존처리센터로 옮겨진 바 있다.

그동안 포스코가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약을 통해 보여준 증기기관차 보존처리사업 등 적극적인 문화재 보호활동은, 기업이 창출한 이익과 전문기술을 문화재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기업의 사회적 공헌 사례로 크게 평가 받을만한 일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